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막광고·광고시간 법규 위반한 9개 방송사 과태료 1억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방통위, 방송광고·협찬고지 법규 위반행위 과태료 부과


자막광고·광고시간 법규 위반한 9개 방송사 과태료 1억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방송통신위원회가 SBS·KNN·CJ E&M 등 9개 방송사에 방송법을 위반을 이유로 과태료 1억여원을 부과했다.

23일 방통위는 제4차 서면회의를 열고 방송광고와 협찬고지 등 '방송법' 및 같은 법 시행령·규칙을 위반한 ㈜에스비에스(SBS), ㈜케이엔엔(KNN) 및 ㈜씨제이이앤앰(CJ E&M) 등 9개 방송사업자에 대해 총 1억165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기로 의결했다.

이는 지난해 10월에 방송된 305개 채널의 방송광고·협찬고지 법규 준수 여부를 모니터링 한 결과다.
주요 위반 유형으로는 가상광고 고지 위반, 방송프로그램 편성시간 당 광고시간 총량 위반, 비상업적 공익광고 편성비율 위반 및 협찬고지 허용 범위·시점 위반 등이 있다.

방송사업자별 과태료 금액은 동일한 사항의 반복 위반 등 위반횟수, 위반정도 등을 고려해 차등적으로 부과했다.

자막광고·광고시간 법규 위반한 9개 방송사 과태료 1억원 원본보기 아이콘



먼저 방송광고 법규를 위반한 5개 사업자에게 총 6625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프로그램 시작 전 가상광고 고지의무를 준수하지 않은 SBS에 과태료 1500만원, 자막광고가 허용되지 않은 행사 예고 등에 자막광고를 편성한 KNN에 과태료 2500만원을 부과했다. 2017년 10월에 비상업적 공익광고를 전혀 편성하지 않은 CJ E&M 계열의 중화TV에는 과태료 750만원을 부과했다. 기독교복음방송에는 1500만원, 아이넷방송에는 375만원을 부과했다.

자막광고·광고시간 법규 위반한 9개 방송사 과태료 1억원 원본보기 아이콘



또한 방통위는 협찬고지 법규를 위반한 4개 사업자에 총 354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했다.

협찬고지를 할 수 없는 금지품목(의료기관)을 고지한 MBC에 과태료 1500만원, 협찬고지 시점을 위반한 G1(강원민방)에 과태료 350만원을 각각 부과했다. 여수문화방송은 1190만원, 매일경제TV는 500만원을 부과받았다.

방통위는 방송사업자에 방송광고·협찬고지 법규 준수를 요청했다. 방통위는 "지난해 말에 새롭게 개정하여 배포한 '알기쉬운 방송광고·협찬고지 모니터링 기준'을 적극 활용하여 법규 미숙지로 인한 위반이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해 달라"고 밝혔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