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법원 '국정원 특활비 수수' 박근혜 재판에 국선변호인 2명 선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를 상납받은 혐의로 추가 기소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재판을 위해 법원이 국선 변호인을 선정했다.

22일 서울중앙지법에 따르면 박 전 대통령의 추가 기소 사건을 심리할 형사합의32부(성창호 부장판사)가 이날 국선 변호사 두 명을 박 전 대통령의 변호인으로 선정했다.
법원이 정한 변호인은 정원일(54ㆍ사법연수원 31기), 김수연(32ㆍ여ㆍ변호사시험 4회) 변호사로, 이들은 32부 사건을 전담하는 국선 변호인들이다.

재판부는 재판 진행을 위해 박 전 대통령 측이 변호인 선임계를 제출하기까지 기다려왔지만, 이달 4일 기소된 이후 선임계가 들어오지 않자 직권으로 국선 변호인을 선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박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 재판을 담당했다가 사임한 유영하 변호사는 국정원 특활비 사건으로 박 전 대통령이 추가 기소되자 서울구치소에 변호인 선임계를 제출하고 접견한 바 있다. 이로 인해 유 변호사가 재판까지 맡을 가능성도 제기됐지만 이날까지 법원에 변호인 선임계를 끝내 제출하지 않았다. 유 변호사는 박 전 대통령의 재산 동결 문제 등을 상의하기 위해 단지 '접견용'으로만 선임계를 낸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박 전 대통령의 사건은 형사소송법에서 규정하는 '필요적(필수적) 변론 사건'으로 반드시 변호인이 있어야 진행할 수 있다.
피고인이 사형, 무기 또는 단기 3년 이상의 징역이나 금고에 해당하는 사건으로 기소된 때에는 반드시 변호인이 있어야 한다. 박 전 대통령에게 적용된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혐의는 수수액이 1억원 이상인 경우 무기 또는 10년 이상의 징역에 처할 수 있다.

재판부는 박 전 대통령의 국선 변호인을 선정한 만큼 조만간 공판 준비기일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국선 변호인이 선임되면서 박 전 대통령이 국정원 특활비 재판에 출석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졌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