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산으로 가는’ 대전유성복합터미널…“시민이 원하는 건 단지 터미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대전) 정일웅 기자] 말 많고 탈 많은 대전유성복합터미널 조성방식을 공영개발로 전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각종 유통·문화시설 등의 입점으로 민간 업체의 사업성에 휘둘리기보다 군더더기 없는 터미널 사업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 핵심이다.

◆법정다툼 등 사업지연…사업자 재선정=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은 총 사업비 3700억원을 들여 대전 유성구 구암동 10만2080㎡ 부지에 시외·고속버스 터미널을 중심으로 한 복합쇼핑몰과 멀티플렉스 영화관 등을 조성하는 내용으로 추진된다.
당초 이 사업은 2014년 대전도시공사와 롯데건설·현대증권·계룡건설 등 컨소시엄(이하 롯데컨소시엄) 간 사업시행 협약을 토대로 지난해 완공해 올 상반기부터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하지만 롯데컨소시엄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과정에서 불거진 특혜의혹이 법정소송으로 비화되면서 사업은 4년여 간 표류됐다. 롯데컨소시엄이 사업 협약서를 정해진 기한(2013년 12월 27일) 내에 제출하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대전도시공사가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그대로 유지했던 게 의혹의 빌미가 됐다.

대전도시공사는 결과적으로 법정소송에서 승소했지만 롯데컨소시엄은 지난해 6월경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에서 빠졌다. 롯데컨소시엄이 사업시행 연기에 따른 사업성 저하(공시지가 상승 등)를 이유로 사업 추진의지를 보이지 않으면서 대전도시공사가 협약 해지를 통보한 것이다.
이후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지난해 말 사업자 재공모를 진행, 하주실업을 최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함으로써 사업의 재추진을 도모하고 있다.

◆신생기업의 사업추진…지역 안팎선 ‘부글부글’=시와 대전도시공사는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 사업자를 재선정, 분위기 환기를 시도하고 있지만 지역 안팎에서의 여론은 비판적이다. 공모를 통해 재선정된 하주실업이 자본금 3억원 규모의 신생기업이라는 점에서 지역의 대형사업을 맡기에 역량이 부족하다는 우려도 끊이지 않는다.

특히 일각에서는 하주실업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에 롯데가 다시 참여하는 우회적 경로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불편함을 드러낸다. 하주실업이 공모에 참여할 당시 제출한 유성복합터미널 입점의향 기업에 롯데쇼핑과 롯데시네마, 롯데하이마트 등 롯데계열 기업이 다수 포함돼 있다는 이유에서다.

공모에 참여했다가 탈락한 업체들 사이에선 특정업체를 밀어주기 위한 공모지침 변경 등의 특혜의혹도 제기된다. A업체 대표는 “국내 굴지의 건설사와 터미널 운영 전문기업이 참여한 컨소시엄을 구성했음에도 불구하고 공모에 참여한 상대 업체보다 저평가 받았다”며 “특히 ”대전시는 애초 공모지침에 대형마트 입점을 불가하다는 지침을 정해두고도 일부 업체에 대형마트 입점 허용계획(지침변경)을 통보하는 등으로 평가지침을 변경했다“고 꼬집었다.

이를 이유로 A업체는 현재 대전도시공사와의 소송을 염두에 두고 있다. 유성복합터미널 공모절차와 심사절차 등에 대한 법령을 검토한 후 법무법인을 선정해 소송을 진행한다는 것이다.

◆“시민들이 원하는 건 ‘터미널’ 뿐”=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과 관련된 잡음이 끊이지 않으면서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소속 의원들은 대전시 교통건설국에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의 공영개발 재검토를 주문한다.

조원휘 의원(더불어민주당·유성4)은 “지난해 10월 설립된 하주실업이 지역 대형사업을 수주해 제대로 추진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컨소시엄(기존)에서 개별법인 참여를 가능케 한 공모방식 변경도 문제가 된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지역 주민들이 시에 바라는 것은 터미널이지 터미널 건물에 입주할 쇼핑몰이 아니다”며 “시는 유성복합터미널 개발 방식 자체를 민간공모가 아닌 ‘공영개발’로 전환하는 것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황인호 의원(더불어민주당·동구1)도 시에 같은 취지의 주문을 했다. “(현대, 신세계 등과 대형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이 현 상태 그대로 추진된다면 유성지역은 대기업 중심의 대형유통시설 밀집지역이 된다”는 그는 “이는 원도심 상권을 쇠퇴시키는 등의 문제를 야기하게 될 것”이라며 “시는 유성복합터미널을 대형 유통시설을 입점 시키는 데 주력하기보다 대전역처럼 역무중심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허태정 유성구청장은 지난해 12월 유성복합터미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심사를 앞두고 공모참여 업체의 사업시행 능력에 의구심을 나타내며 처음 공영개발의 필요성을 어필한 바 있다.

현재 대전시는 공모에 따른 법적절차 이행 입장을 고수하면서도 공영개발 검토 여지는 남겨둔 상태다.




대전=정일웅 기자 jiw306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