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팀 쿡 애플 CEO "외국어보다 코딩을 먼저 배워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조카에겐 SNS 조심하라 일러"
"교육이 기술에 지배 받아선 안돼"
"다양한 개념 토론하고 대화해야"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외국어와 코딩(프래그래밍 언어) 중에 선택해야 한다면, 코딩을 먼저 배워야한다."

팀 쿡(Tim Cook)애플 최고경영자(CEO)가 코딩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재차 강조하고 나섰다.

20일(현지시간) 영국 일간지 가디언에 따르면 팀 쿡은 "만약 당신이 선택을 해야 한다면, 외국어보다 코딩을 배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물론 내 생각에 동의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는 걸 알고 있다. 그러나 코딩은 세계적인 언어다. 코딩을 통해 당신은 70억 인구와 대화할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쿡의 발언은 영국 에섹스(Essex) 지방에 있는 할로우 대학에서 '에브리원 캔 코드'(Everyone Can Code)'라는 프로젝트 확대를 발표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애플은 전세계 교육기관에 코딩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컴퓨터 프로그래밍 관련 전공자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또 백인·중산층 위주의 현재 프로그래밍 인력 구조를, 저소득층·비백인 등으로 다원화하기 위함이다. 애플은 이 프로젝트를 2016년 발족한 바 있다. 쿡은 이날 에브리원 캔 코드를 유럽 전역의 70개 교육기관으로 확장한다고 밝혔다.

세계최대의 테크놀로지 기업을 이끄는 쿡은, 공교롭게도, 기술의 '과용(過用'에 대해서도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쿡은 "인재를 키우는 과정에서 기술만으로는 가르칠 수 없는 개념이 있다. 기술이 교육과정의 중심이 돼선 안된다"고 말했다. 예컨대 그래픽디자인에는 컴퓨터와 소프트웨어의 도움이 필수적이다. 쿡은 이 과정에서도 기술이 지배적인 역할을 해서는 안된다고 했다. 그는 "기술 외에도 우리가 이해하고 대화해야 하는 수많은 개념들이 있다"고 말했다.

쿡은 테크놀로지로부터 어린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도 했다. 애플은 자녀의 스마트폰 중독을 예방할 수 있도록, 부모가 자녀의 스마트폰을 통제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그는 "내 조카를 보호하기 위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용을 조심하라고 권한다"고도 했다. 사생활 침해 문제와 SNS중독을 우려한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 빌게이츠 역시 자녀에게 IT기기 사용을 제한하고 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