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공화-민주 극한대치…"셧다운까지 16시간 남았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트럼프·공화당 "셧다운되면 민주당 책임"…민주당 "도저히 이대로는 안 된다"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이 임박했다. 미국 하원이 18일(현지시간) 30일짜리 초단기 예산을 의결했지만, 상원에서의 표결 가능성은 여전히 불투명한 상태다.

워싱턴포스트(WP)는 19일(현지시간)은 미국 민주당 상원의원들이 자신들이 우선순위로 여기고 있는 이민, 정부지출 등이 전혀 반영되지 않은 공화당 안에 반대하고 있다.
지난번 초단기 예산안에 찬성표를 던졌던 민주당 의원 상당수는 현재 초단기 예산안에 찬성표를 던지지 않겠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따라 공화당 지도부는 민주당을 설득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민주당은 공화당에 토론을 제안했지만, 공화당은 이를 거부한 상태다. WP는 공화당은 셧다운의 책임을 민주당에 돌릴 생각만 할 뿐 플랜B 등을 전혀 구상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공화당 소속의 폴 라이언 하원의장은 전날 "연방정부가 셧다운 될지 말지는 전적으로 민주당에 달려있다"고 언급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이번 셧다운이 발생하면 민주당에 책임이 있다는 뜻을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정부의 예산안이 어젯밤 미 하원을 통과했다"면서 "이제 상원에서 이 예산안이 통과되기 위해서는 민주당의 도움이 필요한데, 민주당은 불법 이민과 국경 경비를 약화시키기를 원한다. 셧다운이 오는가? 올해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은 더 많은 승리를 거둬야 한다"고 말했다.
사실상 셧다운이 발생하면 그 책임 소재를 민주당에 돌리며, 이런 상황을 초래한 민주당을 심판해달라고 요청한 것이다.

연방정부 폐쇄를 뜻하는 셧다운까지 16시간(한국시간 19일 밤 10시 기준) 남았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