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은 1.7% 물가전망 미스터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한은 1.7% 물가전망 미스터리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18일 열린 정기회의에서 시장의 예상대로 1월 기준금리를 만장일치 동결했다. 지난 금통위에서 6년5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올렸던 만큼 연달아 금리를 인상하는 것은 사실상 쉽지 않았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세계 경제성장에 힘입어 국내경제 성장이 이어지겠지만 대내외 불확실성의 영향을 지켜볼 필요가 있고, 당분간 수요측 물가압력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는 점이 동결의 배경이 됐다는 평가다.

한은은 또한 올해 국내 경제성장률을 종전 2.9%에서 3.0%로 올렸다. 이는 시장의 예상치와 부합한 수준으로 반도체를 비롯한 수출 강세와 지정학적 리스크 완화 등이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된다.

한은의 올해 성장률 전망은 앞서 3.0%를 제시한 정부, 국제통화기금(IMF),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등과 같다.
문제는 물가다. 금통위는 올해 소비자물가를 기존 1.8%에서 0.1%포인트(p) 낮춘 1.7%로 전망했는데 이는 시장 전망과는 엇갈린 결과였다. 물가전망치 하향은 작년 하반기부터 이어진 원화강세가 결정적인 요인이었던 것으로 풀이된다

한은은 올해 상반기와 하반기 물가상승률을 전년동기비 각각 1.5%, 1.8%로 전망했다. 이는 기존 전망대비 0.2%p, 0.1%p씩 하향 조정한 수치고 상반기와 하반기 평균 물가상승률은 1.7%로 제시됐다.

전문가들은 지난 10월 전망 이후 원·달러 환율이 가파르게 하락한 부분이 하향조정의 배경이 된 것으로 추정했다. 최근 유가상승이 이어지고 있음에도 원·달러 환율이 가파르게 하락하면서 물가상승분을 상쇄하게 됐다는 것이다.

특히 경제전망에 최저임금 인상의 효과를 반영했음에도 불구하고 물가를 하향 조정했다는 것은 수요 측 인플레이션 상승이 당초 예상보다 낮을 것이라는 염두에 두었다는 의미다.

다만 예상보다 낮은 물가 상승률 전망치가 한은의 금리인상 경로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적용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분석이다.

하나금융투자는 한은이 제시한 전망치를 토대로 소비자물가지수를 도출해 전분기 대비 증가율을 계산하면 올해 지수가 분기평균 0.6%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돼 작년 평균(0.4%)보다 높다고 밝혔다.

작년 1분기에 높았던 물가 기저를 감안하면 올해 1분기 물가가 연간 기준 높게 나오기 어렵지만 올해 연간 전체적인 물가지수의 흐름 측면에서는 전년 보다 오히려 양호하다는 뜻이다.

따라서 1.7%의 물가전망이 향후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상경로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했다.

이 증권사 이미선 연구원은 "미국 10년 금리가 다시 2.60%대를 시도하고 있고 전세계에서 완만한 물가압력이 공통적으로 확인되고 있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에 대한 기대는 여전히 유효하다"며 "3% 내외의 양호한 국내 성장률과 2%에 가까울 것으로 예상되는 국내 근원 소비자물가, 주요국의 통화정책 정상화 등을 감안해 한국은행은 4~5월께 금리인상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고 하반기 추가인상 가능성도 열려있다"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