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날지 못한다고..." 김영준 원장이 노랫말로 전한 다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영준 한국콘텐츠진흥원장 취임 기자간담회
文대통령 기자회견 벤치마킹..가요 배경음악에 새 각오 비쳐
인적쇄신, 문책보다 제도개선..전문성 강화 조직개편에 방점

"날지 못한다고..." 김영준 원장이 노랫말로 전한 다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날지 못한다고 나는 생각마저 하지 말란 법 없죠. 이길 수 없다고 이길 생각마저 하지 말란 법 없죠."

17일 서울 콘텐츠코리아랩 기업지원센터에는 그룹 <뜨거운 감자>의 히트곡 '생각'이 흘러나왔다. 지난달 말 부임한 김영준 한국콘텐츠진흥원 원장(사진)이 기자들과 처음 만나는 자리에서다. 김 원장은 평소 즐겨듣던 노래를 기자들에게도 선사했다. 누군가를 응원하는 노랫말은 한 사회가 개개인의 생각을 강요해선 안 된다는 숨은 뜻이 있다.

이 노래말고도 윤종신의 '오르막길', 이적의 '같이 걸을까' 같은 익숙한 대중가요가 이어졌다. 김 원장은 2012년 대선에서 문재인캠프에 몸담기 전 대중음악을 다루는 음반회사를 20년 가까이 이끌었다. 뜨거운 감자, 윤도현밴드 등이 소속된 회사다. 김 원장은 "문재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 때도 시작하기 전 노래가 나왔는데 한번 따라해봤다"면서 "앞으로의 제 각오를 담았다"고 말했다.
김 원장의 선곡은 그간 콘텐츠진흥원을 둘러싼 풍파와 오버랩되며 묘한 울림을 줬다. 콘텐츠진흥원은 지난 정부 국정농단 사태에 연루돼 지난 1년여간 원장 공백상태로 보내는 등 삐걱댔다. 김 원장이 취임하자마자 TF를 꾸려 조직개편ㆍ인적쇄신을 강조하고 있는 것도 이처럼 가라앉은 조직 내 분위기를 일신하기 위해서였다. 그는 "국정농단 사태에 책임이 있는 사람을 문책하는 게 아니라 그러한 행위를 가능하게 한 제도적인 부분을 개선하고 인사제도를 통해 자연스럽게 조직문화를 혁신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콘텐츠진흥원 안팎에서 쇄신요구가 거센 만큼 신임 원장으로서 다양한 구상을 갖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첫손에 꼽은 점은 공정과 상생. 현 정부의 국정철학과 맞닿아있다. 2012년에 이어 지난해 대선에서도 문재인캠프에 있으면서 SNS본부 부본부장을 맡은 김 원장은 공정ㆍ상생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그는 "기존의 불합리한 관계를 개선하는 차원을 넘어 서로 공존해서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비즈니스모델을 개발하는 등 특단의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조직개편 TF를 통해 논의한 내용은 문화체육관광부 등 주무부처와 논의를 거쳐 이르면 다음 주께 대략적인 내용을 확정할 예정이다. 김 원장은 "장르별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게임ㆍ방송 등 핵심 장르지원부서는 본부급으로 격상하는 방향"이라며 "해외진출 전담부서 확대, 지역콘텐츠 전담조직 격상 외에 공정ㆍ상생, 일자리 창출 관련 조직 기능도 강화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대통령 측근이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힘 있는 원장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대선캠프 활동을 하면서 쌓은 인적 네트워크가 있다"면서 "어떤 압력이 있을지 쉽게 예상은 안 되지만 충분히 대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음반회사 시절 같이 일한 탁현민 청와대 행정관이 이번 원장 선임의 배경이 아니냐는 질문에는 "가끔 만나긴하지만 본인의 일을 하느라 바빠 국정인사에 신경쓸 겨를이 없을 것"이라며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답했다.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