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노총 위원장 "대통령 면담 결정된 바 없다"(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김명환 위원장 신년 기자간담회서 밝혀…"200만 조합원 달성하겠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김명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이 오는 19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면담을 갖기로 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최종 결정된 바 없다”고 17일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중구 프란치스코회관에서 연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현재까지는 확정된 것이 없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 위원장을 비롯해 지난 1일 임기를 시작한 김경자 수석부위원장, 백석근 사무총장 등 새 민노총 지도부가 참여했다.

다만 김 위원장은 대통령 면담을 언제든 가질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청와대에서 면담 관련해 제안이 온다면 응하겠다는 말씀 분명히 드린다”면서 “대통령 만나면 현안 의제와 새로운 사회적 대화를 위한 논의, 법제도 개선 요구도 할 예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문성현 노사정위원회 위원장이 제안한 노사정 대표자회의에는 “지금으로선 참가하기 불가능하다”고 했다.
앞서 지난 11일 문 위원장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한국노동조합총연맹과 민노총 위원장, 대한상공회의소와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고용노동부 장관, 노사정위원장 등 6명이 참여하는 노사정 대표자회의를 오는 24일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민노총을 제외한 한노총과 경영계는 이번 회의에 참석하겠다고 이미 밝혔다.

아직 민노총이 참여할 여지는 있다. 지난 12일 한노총과 민노총 지도부 간담회에서 이번 대표자회의 참여에 대해 공동대응하자고 밝힌 바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 민노총 지도부는 노조 지직률을 20%로 끌어올려 현재 80만명인 조합원 수를 200만명으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목표달성 시기는 제시하기 않았다.

또 이명박·박근혜정부 시절 노동적폐를 완전히 철폐하고, 최저임금 1만원 조기 실현·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등 사회양극화 해소를 위한 활동을 펴겠다고 했다.

이밖에도 순환출자 해소와 기배구조 개혁 등 재벌개혁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했다. 개헌 국면에서 ‘노동헌법’을 제기하기 위한 사회대개혁 투쟁도 본격화하겠다고 했다.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