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거래정지 현대상선, 상장폐지 우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현정은 前회장 등과 법적다툼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국내 유일의 국적선사 HMM 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다. 실적 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전 경영진과의 법적 다툼이 예고돼 있다. 이미 주식 거래는 정지됐고 심지어 상장 폐지돼 증시에서 퇴출될 수 있다는 우려마저 커지고 있다.
17일 오전 9시 장이 시작됐지만 HMM 의 주가는 4620원에서 움직이지 않았다. 전일 오전 10시23분부터 거래가 정지됐기 때문이다. 전(前) 오너였던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과 HMM 전직 대표이사 등 5명을 배임 혐의로 검찰에 고소한 것이 거래 정지의 이유다.

심지어 한국거래소는 HMM 에 대해 상정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에 포함되는지 여부를 검토하기로 했다. 전직 임원의 배임혐의 발생사실을 공시한 것과 관련해 상장규정 제49조에 따라 기업심사위원회 심의대상에 해당되는지를 보겠다는 것이다. 이는 내달 6일까지 결정되며 심의대상으로 결정되는 경우 매매거래 정지는 계속된다.

이 때문에 HMM 이 상장 폐지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마저 나온다. 횡령 배임으로 상장법인이 상당한 규모의 재무적 손실을 입었을 것으로 판단되는 경우 상장 폐지 요건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유가증권시장에서 자기자본 5% 이상의 재무적 손실을 입었을 경우 자산 규모와 상관 없이 이 요건을 충족하게 된다.
HMM 은 전 임원들의 횡령 및 배임으로 인한 혐의발생금액이 1950억원 규모에 이른다고 밝혔다. 이는 HMM 자기자본의 11.58%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상장 폐지 요건을 충족한다.

퇴출 위기는 이번이 처음도 아니다. HMM 은 지난 2016년에도 자본잠식 상태에 빠지면서 관리종목으로 지정된 바 있다. 당시 상장폐지 위기를 방지하기 위해 감자를 단행했고 이로 인해 주가는 하락했다.

앞서도 수 차례의 유상증자와 감자를 거쳤다곤 하지만 HMM 주가의 곡선은 한마디로 급전직하했다.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던 지난 2007년 이후 주가는 내리막길을 걸었고 현재 4000원대에 머물며 박살이 났다. 이로 인해 2007년 7조3000억원이 넘었던 시가총액은 현재 1조4405억원으로 1/5토막으로 줄었다.

이와 함께 앞서 지난 2일 한국투자증권과 KB증권이 HMM 주식 약 3000만주를 블록딜(시간외 대량매매)로 처분한 것도 불안감을 키우는 요인 중 하나다. 유상증자를 한 지 한 달도 되지 않아 실권주가 대규모로 플리면서 투자심리가 더욱 경색되는 모습이다.




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