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왕관을 쓰려는 자, 그 무게를 견뎌라’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즉위 65년만 첫 인터뷰(영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kg 넘는 왕관 쓰느라 목 부러질 뻔한 여왕…대관식 당시 탑승한 4t 규모 황금마차 "끔찍해" 회고

즉위 65년만에 언론과 첫 인터뷰를 가진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은 자신의 대관식 당시 왕관이 너무 무거워 고개를 숙이면 목이 부러질까 고생했었다며 후일담을 털어놨다. 일러스트 = 오성수 작가

즉위 65년만에 언론과 첫 인터뷰를 가진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은 자신의 대관식 당시 왕관이 너무 무거워 고개를 숙이면 목이 부러질까 고생했었다며 후일담을 털어놨다. 일러스트 = 오성수 작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희윤 기자] 현재 전 세계 생존 군주 중 가장 오랫 동안 재위했고, 또 가장 많은 나이를 자랑하는 국왕,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즉위 65년 만에 언론과 첫 인터뷰를 가졌다.

1952년 부친 조지 6세가 병환으로 사망하고 이듬해 스물여섯 나이에 대관식을 치르고 군주의 자리에 올라선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즉위 후 첫 인터뷰인 BBC 다큐멘터리 ‘대관식’ 출연 자리에서 직접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치러진 대관식 날을 회상했다.

여왕이 대관식에 참석한 것은 두 번. 첫 번째는 부친 조지 6세의 대관식이었고, 두 번째는 자신의 대관식이었다. 영국 왕이 대관식 때 쓰는 ‘세인트 에드워드 왕관’을 65년 만에 마주한 여왕은 만감이 교차하는 듯 오묘한 미소를 지었다.
또 왕관을 들어보며 “아이고, 아직도 무겁네!”라고 말해 시청자의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는데, 대관식 당시 여왕은 왕관이 너무 무거워 고개를 숙이고 싶어도 그랬다간 목이 부러지기 때문에 원고를 위로 들고 읽었다고 말했다.

화려한 대관식을 수놓은 황금마차에 대해서도 여왕은 “끔찍했다”고 밝혔다. 버킹엄궁에서부터 사원까지 타고 이동한 황금마차는 무게만 4t에 화려한 위용을 자랑하며 차세대 군주를 이동시켰지만, 정작 여왕은 “무게 때문에 말이 더 빨리 달릴 수 없어 끔찍했다”며 “마차 안 의자는 용수철 위에 가죽을 덧댄 것이라 타고 다니기엔 좋지 않았다”고 밝혔다.

BBC 제작진 측은 해당 인터뷰를 진행하면서 영국 왕실로부터 다소 황당한 의전 요청을 받았는데, 사회자가 여왕에게 먼저 질문할 수 없는 것. 대신 인터뷰는 그가 먼저 말을 꺼내면 여왕이 이에 덧붙여 말하는 식으로 진행됐으며, ‘세인트 에드워드 왕관’과 함께 군주 즉위 후 사원을 나설 때 쓰는 ‘제국 왕관’ 역시 왕관을 위에서 찍는 것이 금지됐다.

이 같은 제약에 대해 영국 왕실 측은 “왕관을 내려다보는 시선은 오직 신의 것”이라고 의전 요청 배경에 대해 해명해 눈길을 끌었다.




김희윤 기자 film4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