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터뷰]노현송 강서구청장 “공항고도제한 완화 긍정적 변화 나타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노현송 서울 강서구청장, 마곡지구 개발 순조롭게 진행된 가운데 공항고도제한 완화도 긍정적 변화 나타나고 있다며 지역 발전에 대한 밝은 전망 설명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서 미래가 달려있는 마곡지구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공항 고도제한 완화 역시 우리 노력이 바탕이 돼 항공법 개정을 이루는 등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냈다”

노현송 서울 강서구청장(사진)은 아시아경제와 만나 마곡지구개발과 공항 고도제한 완화 등 지역 개발 주요 테마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며 지역 발전에 대한 긍정적 입장을 이같이 밝혔다.
특히 그동안 규제로 인해 상대적으로 개발이 더딘 공항 주변도 상업적 기능과 주거기능을 개선하는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공항공사 김포공항 내 대중골프장, 국립항공박물관, 공항 배후 지원시설 건설 등 대규모 개발 추진과 발맞춰 공항 주변도 동시에 개발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노 구청장은 “그 첫걸음으로 ‘김포공항 주변 관리방안 및 지구단위계획 수립 용역’을 발주, 이를 통해 현재 김포공항에서 추진 중인 배후지원시설 건설 지역과 남부순환로를 사이에 두고 마주한 공항동의 발전방안을 마련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특히 공항동 상업적 기능을 보완할 수 있도록 도시계획 용도 변경과 지역 활성화를 위해 상가시설 등을 개발할 수 있는 특별계획구역의 지정, 공항으로 인한 공간적 단절 회복 및 기능적 연계를 위해 지하도 또는 육교 등 기반시설 설치 등을 검토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공항동 주거지역 주거환경 개선방안으로 주민들간 공동 개발 유도, 민간개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용적률 완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인터뷰]노현송 강서구청장 “공항고도제한 완화 긍정적 변화 나타나”
AD
원본보기 아이콘


노 구청장은 “앞으로 내년 7월까지 용역을 마치고, 용역결과에 따라 서울시, 국토교통부, 한국공항공사 등과 협의를 거쳐 김포공항 주변지역 상생발전방안 실행에 들어갈 계획”이라며 “그러나 이런 사업들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관 주도의 지역문제 해결방식에서 벗어나 시민과 전문 역량을 갖춘 지역 리더들의 행정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구는 전 지역을 ▲공항·방화생활권 ▲마곡생활권 ▲발산생활권 ▲염창생활권 ▲화곡1생활권 ▲화곡2생활권 등 6개 권역으로 나눠 주민참여형 생활권 계획을 수립해 균형발전을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선 역세권이면서도 주변 지역이 활성화되지 않고 있는 까치산역 주변에 대해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를 통해 지역 발전을 이루려고 한다고 전했다.기존 지구단위계획 구역 20만5510㎡를 27만9510㎡로 7만4000㎡ 확대, 용도지역 변경을 검토하는 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화곡터널과 까치산역 주변은 특화거리를 조성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하고 있다.

또, 경인고속도로와 연결되는 국회대로를 지하화하는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데 이 주변지역에 대해서도 제3종 일반주거지역을 종상향 변경하고 구역범위도 확대하도록 도시계획 변경을 함으로써 복합적인 개발이 추진되도록 할 계획이다.

강서구청 주변에 대해서도 강서구청 주변의 상권을 지금보다 더 활성화시켜 화곡동 지역의 역차별 논란을 잠재울 수 있도록 용도지역 상향 및 확대 추진을 위한 용역이 진행하고 있다.

화곡동 지역은 주거환경 개선이 시급한 상황으로 기반시설을 새롭게 설치하려면 막대한 예산이 소요돼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200여 명의 구민참여단을 모집, 구민들과 함께 지역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하면서 생활권 별로 지역발전 미래상을 제시하도록 함으로써 이를 해결해 나가고 있다고 소개했다.

노현송 구청장은 “강서구는 안정적인 변화 속에서 상주인구가 60만 명을 넘어섰고, 서남권의 중심도시로 자리매김했다”며 “새해에도 강서구의 장기 프로젝트들이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하는 것은 물론 교육 ? 복지 ? 문화 등 그동안 추진해 왔던 사업들을 내실화, 구민의 복지 체감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