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ㆍ24조치-금강산중단 피해기업에 183억 우선 지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피해 지원금 규모는 실태조사 거쳐 결정
(이미지 출처=연합뉴스)

(이미지 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설 기자] 정부가 5·24조치와 금강산관광 중단으로 피해를 본 남북경협기업에 183억원을 우선 지원하기로 했다. 2010년 천안함 피격사건으로 남북교역을 전면중단한 5·24조치와 2008년 금강산관광 중단 조치로 피해를 본 남북경협기업이 직접적인 피해 지원을 받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정부는 11일 남북교류협력추진협의회(교추협)를 열어 금강산관광 중단 및 남북경협 제한조치 등으로 피해를 본 기업에 기업운영 및 관리경비 명목으로 183억원의 남북협력기금을 지원하기로 의결했다고 12일 밝혔다.
통일부는 약 1000개의 남북경협기업에 과거의 투자·교역 실적에 따라 500만∼4000만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이는 정부가 지난해 11월 개성공단 입주기업에 660억원을 추가 지원하면서 남북경협기업에 주기로 했던 위로금 성격의 지원이다. 정부는 실태조사를 거쳐 남북경협기업에 피해 지원금도 지급할 계획이다.

통일부는 "기업운영·관리경비를 우선 지원함으로써 기업이 당면한 경영난을 해소하고 남북 경협 재개의 기반을 확충하도록 도울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교추협에서는 올해 겨레말큰사전 남북공동편찬사업에 남북협력기금 33억여원을 지원하는 계획도 의결됐다. 겨레말큰사전 편찬은 2005년 이래 언어 이질화 극복을 위해 남북이 공동으로 추진해온 사업이다.

올해 한반도통일미래센터 운영경비 63억여원과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운영비 약88억원도 의결내용에 포함됐으며 국내외 단체의 대북인도지원 사업을 체계적으로 통합·관리하는 사업에도 6억5000여만원이 의결됐다.




이설 기자 sseo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