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제는 全大로, 통합논쟁 3R…안철수·반대파·중재파 전략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안철수 '통합 올인' 반대파 '총력저지·신당창당' 중재파 '선택 기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2일 당무위원회를 열어 통합 전당대회 소집을 위한 작업에 착수한다.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정치 생명을 건 안 대표가 통합안 가결에 총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통합 반대파는 합당 저지와 신당 창당이라는 '양수겸장' 전략을 구사할 것으로 보인다. 통합안 가결의 열쇠는 중재 및 중립ㆍ유보파의 손에 쥐어진 상태다.

안 대표 측은 전대가 무산되거나, 통합안이 부결될 경우 심각한 정치적 타격을 입는다. 안 대표는 '2선 후퇴-전당대회 개최'라는 중재안까지 거부했다. 이어 전대 의결정족수 확보를 위해 1만300명에 달하는 대표당원 정비에 돌입했다. '허수(虛數)'를 줄여 의결정족수를 낮추는 한편 당연직 당무위원 500명을 추천해 가결에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겠다는 복안이다.
김관영 사무총장은 이날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새아침'에 출연해 "당헌ㆍ당규상 당비를 3개월 이상 내지 않으면 당원권이 정지된다"며 "조정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이날 당무위를 통해 꾸려질 전대준비위에서도 찬성파는 반대파의 의사 진행을 통제할 방안을 포함해 공인인증서를 통한 전자투표안, 권역별 전대 개최안 등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안 대표 역시 배수진을 쳤다. 그는 전날 취재진과 만나 "국민과 당원이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이 정당이나 정치인이 해야 할 일"이라며 반대파를 공격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원본보기 아이콘

반대파는 우선 전당대회 무산을 꾀한 뒤 실패할 경우 개혁신당 창당에 나선다는 투 트랙 전략을 펴고 있다. 전대에선 의장을 맡은 통합 반대파의 이상돈 의원을 십분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반대파 안팎에선 늦어도 정당보조금이 지급되는 2월15일 이전까지 창당준비위 구성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박지원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국민의당지키기운동본부 의원 전체회의에 참석해 "안 대표가 모든 지도부ㆍ당직자ㆍ당무위원 등을 자파(自派) 일색으로 구성하는 등 박정희ㆍ전두환과 똑같은 정치를 하고 있다"며 "개혁신당 창당을 추진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제는 全大로, 통합논쟁 3R…안철수·반대파·중재파 전략은 원본보기 아이콘


중재파와 중립ㆍ유보파 의원들은 표면적으론 여전히 '중재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다. 하지만 안 대표가 중재안을 거부한 만큼 조만간 선택의 기로에 놓일 수 밖에 없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들은 각기 이해관계가 달라 혼란이 예상된다. 한 중재파 관계자는 "분당이 된다고 하면 결국 갈등을 하게 될 것"이라면서도 "하지만 탈당은 지긋지긋하다"고 말했다.

반면 중재파인 김동철 원내대표는 전날 기자간담회에서 "당이 가야할 길은 통합이 아니겠느냐라는 생각"이라면서도 "중재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아 전대 일정에 협조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