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평창불참 가닥' 아베, 측근에 "韓 위안부 논란 내버려둘 것"(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략적 무시·외면' 전략으로 풀이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일본은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한 한국 정부의 발표에 '전략적 무시·외면' 전략으로 일관하고 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최근 측근에게 "별도의 입장 표명을 해도 국제사회에서 웃음을 살 뿐"이라며 "한국은 내버려두겠다"고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1mm도 움직이지 않겠다"는 일본 정부의 공식입장과도 직결된다.

우익성향의 산케이신문은 11일 복수의 일본 정부관계자를 인용해 "아베 총리가 내달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 참석을 보류하기로 방침을 굳혔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표면적으로는 오는 22일 소집되는 정기국회 일정때문이라고 하지만 문재인 정부가 일본에 위안부 합의와 관련한 추가 조치를 새롭게 요구함에 따른 것"이라고 전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이날 '엇갈리는 한일, 대북협력도 위험'이라는 제목의 서울발 기사로 "아베 총리가 방한에 신중했던 이유는 문재인 정부가 '반일'에 쏠리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사라질 수 있어서"라며 "한국이 북한에 양보하면서 국제 포위망을 풀어버리면 한일 갈등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전일 문 대통령의 신년기자회견 발언과 관련해서는 "문 대통령의 투트랙 노선은 일본에 통하기 어렵다"며 "합의 파기나 재협상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지만, 합의를 지키겠다고 하지도 않았다"고 강조했다. NHK 역시 "한국 내에서도 혼란이 보인다"며 "일본 정부는 합의의 꾸준한 이행을 요구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산케이신문은 같은 날 별도의 논설위원 칼럼을 통해 일본 주요 언론들의 반응을 비교하면서 "(진보 성향의)아사히신문조차 한국정부를 비판하고 고개를 갸웃했다. 한국 외교당국도 문 대통령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파악되지 않는 것 같다"고 언급했다.
해당 칼럼에는 아베 총리가 측근들에게 "한국은 내버려둬야한다. 이런 표명을 해도 국제사회에서 웃음을 살 뿐"이라고 말했다는 내용도 포함됐다. 이 신문은 "한국에 10억엔 충당의 의미가 무엇인지, 합의 파기를 가리키는 것인지 문의했으나 모르겠다는 답변이 돌아왔다"는 고위관계자의 멘트를 인용하면서 "일본이 재검토하면 일관성 없는 국가로 보일 수 밖에 없으니, 역시 한국을 내버려둬야한다"고 거듭 주장했다.

아베 총리가 평창올림픽 개막식 참석을 보류하는 것도 이 같은 전략적 무시·외면 전략의 연장선상에서 풀이된다. "잘못된 매듭은 풀어야한다"는 전일 문 대통령의 신년 기자회견 발언을 '최종적이고 불가역적 해결을 담은 한일 합의를 재검토하자는 것'으로 받아들였다는 설명이다. 앞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지난달 일본을 방문해 아베 총리에게 평창올림픽 참석을 바란다는 문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한 바 있다.

일본 정부는 외교라인을 통해 한국 정부의 추가적 요구에 절대 응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거듭 밝히고 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전일 브리핑에서 "한국측이 추가적인 조치를 요구하는 것은 우리나라로선 전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이런 종류의 합의는 정권이 바뀌더라도 책임을 갖고 이행하는 것이 국제사회의 당연한 원칙"이라고 선을 그었다. 요미우리신문 역시 외무성 고위관계자를 인용해 "추가적 조치는 있을 수 없다"고 보도했다.

아베 총리는 공식입장이나 발언을 하지 않고 있다. 올 들어 신년사, 기자회견, 자민당 시무식 등 공식석상마다 헌법 개정 등에 대한 의지를 거듭 내비치고 있는 것과 대조적으로, 역사문제 등 한일 양자 관계에 대해서는 굳게 입을 닫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이대로라면 한일 교착상태가 장기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일본이 지급한 10억엔의 처리방향에 대해서는 한국 정부가 향후 역사관련 기념관이나 추모비 건립에 사용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신문은 "현금 지급에 비해 합의를 반대하는 진영의 이해를 얻기 쉽다고 판단한 것"이라며 "일본 정부와의 대립을 피하려는 의도도 있다"고 전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