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세계 최고령 국가원수' 탄생? 93세 마하티르의 인생역정(영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3년간 집권한 '독재총리', 후계자에 맞서 야권연합 총리 후보 출마…당선 시 세계 최고령 국가원수

'세계 최고령 국가원수' 탄생? 93세 마하티르의 인생역정(영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희윤 기자] 정치가의 나이 상한선은 얼마일까? 세계 최고령 국가원수 탄생을 고민해야 하는 말레이시아 유권자들의 선택에 전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7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신야권연합 희망연대(PH) 총리 후보로 확정된 마하티르 모하맛은 올해로 93세인 최고령 정치가로 앞서 22년간 말레이시아를 이끈 최장수 총리였다.

산부인과 의사 출신에 주의회 의원으로 정계 입문 뒤 상원의원을 거쳐 교육·국방장관을 두루 지낸 뒤 부총리로 최고 권력을 보좌하며 집권을 꿈꾼 마하티르는 1981년 후세인 온 총리로부터 직을 물려받은 뒤 5차례 연임, 22년 집권을 통해 강력한 고도성장을 주도했다.
특히 마하티르는 한국과 일본 등 경제성장을 먼저 이룩한 동북아 국가를 배워야 한다는 ‘룩 이스트(Look East Policy)’, 2020년까지 말레이시아를 선진국 대열로 올려놓겠다는 ‘와와산 2020’ 등을 주창하며 강력한 국가주도 경제개발 계획을 펼쳤고 이 과정에서 독재자라는 비판과 가난한 농업 국가였던 말레이시아의 비약적 공업발전을 이끈 선구자라는 양가적 평가를 받아 ‘말레이시아의 박정희’라는 표현이 붙기도 했다.

2003년 사임 후에도 국가 원로로 막후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던 마하티르는 현 나집 라작 총리의 후견인이었으나 나집 총리를 둘러싼 비자금 스캔들이 터지자 ‘나집 퇴진 운동’을 주도하며 야권인사로 변신, 93세의 고령으로 화려하게 정계 복귀를 선언했다.

그가 이끄는 신야권엽합 희망연대가 8월 전 실시되는 총선에서 승리할 경우 마하티르는 93세의 나이로 다시 총리직에 복귀, 세계 최고령 국가원수가 된다.

지난해 퇴진한 로버트 무가베 짐바브웨 전 대통령이 93세였으며, 현재는 베지 카이드 에셉시 튀니지 대통령이 92세로 최고령 정상이다.

마하티르의 이 같은 행보를 두고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9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 유권자들은 지도자가 되기에 너무 많다고 말할 수 있는 나이는 몇 살인가에 대해 고민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희윤 기자 film4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