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롯데그룹, 오늘 정기 임원인사 단행…황각규 사장 '2인자' 굳히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롯데그룹, 10~11일 2018 정기 임원인사
황각규 사장(롯데지주 공동대표) 부회장 승진 유력
작년 2월 대규모 조직개편…BU체제 안정에 방점

14일 서울 잠실 롯데시네마 월드타워관에서 열린 롯데액셀러레이터 데모데이에서 황각규 롯데지주 대표(맨 오른쪽)가 전시 부스를 둘러보며 스타트업 관계자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14일 서울 잠실 롯데시네마 월드타워관에서 열린 롯데액셀러레이터 데모데이에서 황각규 롯데지주 대표(맨 오른쪽)가 전시 부스를 둘러보며 스타트업 관계자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 롯데그룹이 10일부터 올해 정기 임원인사를 단행한다.
롯데그룹에 따르면 이날부터 이틀간 각 계열사별로 이사회를 열고 2018 정기 임원인사를 확정한다. 롯데지주를 비롯한 롯데쇼핑과 롯데하이마트, 롯데제과 롯데칠성음료, 코리아세븐 등 33개사는 이날, 롯데건설과 롯데상사 등 나머지 계열사는 11일 이사회를 개최한다.

이날 임원인사에선 황각규 롯데지주 대표(사장)이 부회장 승진이 예고됐다. 허수영 화학BU장(사장) 역시 부회장 승진이 점쳐진다.

롯데는 지난해 2월 단행된 정기 임원 인사에서 조직 개편을 통해 전 계열사를 4개 BU(Business Unit)나누고, 4대 BU장 중 이원준 유통BU장, 송용덕 호텔·서비스BU장, 이재혁 식품BU장 등을 부회장으로 승진시켰다. 하지만 황 사장과 허 사장은 당시 롯데 경영비리 혐의로 재판을 받고있어 승진 대상에서 제외된바 있다. 하지만 1심에서 황 사장은 무죄, 허 사장은 집행유예를 선고받은 만큼 올해 인사를 통한 승진이 유력하다는 분석이다.
신동빈 회장의 최측근으로 꼽히는 황 사장은 이번 인사를 통해 그룹의 '2인자' 자리를 굳히게 됐다. 황 사장은 1979년 호남석유화학에 입사, 1990년 신 회장이 경영수업을 받기 위해 상무로 들어오면서 회사 생활을 함께했다. 이후 신 회장을 보좌하며 2004년 우리홈쇼핑(현 롯데홈쇼핑), 2007년 대한화재(현 롯데손해보험), 2009년 두산주류(현 롯데주류) 등 굵직한 기업 인수·합병(M&A)을 성공시켰다.

지난해에는 신 회장과 함께 롯데지주의 공동 대표이사를 맡아 중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보복과 경영비리 재판 등으로 어려움을 겪은 그룹을 이끌어왔다.

롯데는 통상 정기 임원인사를 매년 연말에 단행했다. 하지만 2016년에는 롯데 경영비리에 대한 검찰 조사로, 지난해에는 신동빈 회장의 재판 등으로 해를 넘겼다.

올해 인사폭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지난해 대규모 조직 개편이 이뤄진데다, 롯데 경영비리와 관련한 1심 선고에서 신 회장이 실형을 면하며 순환출자를 해소하는 등 성과가 있었던 만큼 큰 변화보다는 조직 안정에 방점을 둔 인사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롯데 관계자는 "지난해 조직개편과 함께10여개 계열사의 대표가 교체가 이뤄진 만큼 올해는 인사폭이 적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