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경제를 둘러싼 오해는 많다. 공유경제의 전도사라는 레이첼 보츠먼이 '공유경제는 공유된 정의가 없다'고 할 정도로 그 개념조차 아직 혼돈 속에 있다. 특히 공유경제에 대한 가장 큰 오해는 기회를 공유하는 것과, 결과를 공유하는 것의 차이에서 발생한다. 즉 공유를 '부의 창출'로 보는 시각이 있는 반면, '부의 분배'라는 시선이 공존하는 것이다.
노벨상 수상자 오스트롬이 '공유지의 비극을 넘어서'라는 명저에서 제시한 공유경제의 분석과 대안들은 너무나 매력적이었으나, 소유가 원칙인 현실 세계를 바꾸는 데는 역부족이었다. 그런데 인터넷 세상에서는 연결비용이 격감하고 공유의 효과가 증폭되면서 본질적으로 공유경제가 더 유리해지게 됐다. 또 다른 노벨상 수상자 코즈가 제시한 '거래 비용이 최소화되면 시스템은 최적화된다'는 원리가 인터넷으로 인한 거래 한계비용 제로(0)화로 현실화됐다. 또한 플랫폼 효과 발생으로 공유경제는 새로운 가치를 창출했다. 오스트롬이 꿈꾸었던 자발적 협력이 이제 인터넷과 플랫폼을 통하여 스스로 확산되게 된 것이다.
그런데 공유경제의 대명사로 등장한 우버와 에어비앤비 등 'sharing economy'로써의 공유경제는 시장경제의 극대화라는 우려를 낳고 있다. 그들은 공유를 통한 기하급수적 가치창출로 거대 기업가치를 형성했지만, 모두에게 혜택이 공유되는 오스트롬의 공유경제 꿈은 구현되지 않았다. 과거 오프라인 기업의 가치가 규모에 비례한다면, 플랫폼 기반의 공유경제 기업가치는 규모의 제곱을 넘어 기하급수적으로 폭증한다는 것이 리드(Reed)의 법칙이다. 그 결과 공유경제 기업들은 또 다른 양극화의 주범으로 비난받게 됐다.
영리기업과 비영리 기업은 4차 산업혁명에서 궁극적으로 다르지 않다. 사회적 가치를 창출해야 한다는 점이 동일하다. 그런데 지금까지는 더 많은 가치를 소비자와 임직원에게 분배하는 기업이 시장경쟁에서 반드시 성공하지는 못했다. 오히려 비윤리적 기업이 승리할 수 있는 환경이었다. 그런데 인터넷의 평판 구조가 확립돼 가면서 생산자와 소비자는 연결되고 비윤리적 기업은 퇴출되기 시작했다. 이제 더 나아가 블록체인으로 누적된 신뢰를 평가할 수 있게 되면서 좋은 기업이 승리하는 환경이 만들어지기 시작한 것이다.
이제 최적화된 공유구조가 자기조직화하는 사회로 진화할 것이다. 자기조직화 과정에는 연결로 획득된 데이터가 구조화돼 새 가치를 창출하는 '지능화'가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된다. 4차 산업혁명은 공유경제로 진화한다.
이민화 창조경제연구회 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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