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 대통령 “한일 위안부합의는 내용과 절차 모두 잘못”(종합2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 병원에 입원중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를 문병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세브란스 병원에 입원중인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를 문병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이민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지난 정부에서 맺어진 '12ㆍ28 한일위안부합의'와 관련해 “지난 합의는 진실과 정의의 원칙에 어긋날 뿐만 아니라, 정부가 할머니들의 의견을 듣지 않고 일방적으로 추진한 내용과 절차가 모두 잘못된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위안부 피해 할머니 8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함께하면서 “할머니들의 의견도 듣지 않고, 할머니들의 뜻에 어긋나는 합의를 한 것에 대해 죄송하고, 대통령으로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대통령으로서 지난 합의가 양국 간의 공식합의였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으나, 그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되었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천명했다”며 “오늘 할머니들께서 편하게 여러 말씀을 주시면 정부 방침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같은 언급은 지난달 28일 외교부 태스크포스(TF)의 '12ㆍ28 한일위안부합의 조사' 결과와 관련해 문 대통령이 발표한 입장을 다시 한번 강조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당시 "이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점을 다시금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길원옥 할머니, 이용수 할머니 등 위안부 피해 할머니 8명을 비롯해 윤미향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공동대표 등과 오찬을 함께 하면서 외교부 태스크포스(TF)의 '12ㆍ28 한일위안부합의 조사' 발표와 관련된 의견을 들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12·28합의가 위안부 할머니들을 배제된 채 이루어졌다는 조사결과에 대해 위로의 뜻을 전하면서 향후 정부 입장을 정할 때 피해당사자인 할머니들의 의견을 경청하기 위해 오찬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김정숙 여사와 함께 현관 입구에 서서 입장하시는 할머니들을 일일이 반갑게 맞이했고, 개별 이동으로 늦게 도착하신 한 할머니를 15분 간 현관에서 선 채로 기다렸다가 함께 입장 했다.

문 대통령은 “저희 어머니가 91세이신데 제가 대통령이 된 뒤로 잘 뵙지 못하고 있다”며 “오늘 할머니들을 뵈니 꼭 제 어머니를 뵙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할머니들을 전체적으로 청와대에 모시는 게 꿈이었는데, 오늘 드디어 한 자리에 모시게 되어 기쁘다”며 “국가가 도리를 다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봐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오찬에 앞서 신촌 세브란스 병원에 입원해 있는 위안부 피해자 김복동 할머니를 문병했다.

문 대통령은 김 할머니를 만난 자리에서 “할머니들 모두 청와대에 모시려 생각했는데 오늘에야 모시게 됐다”며 “김복동 할머니께서 못 오신다고 해서 이렇게 찾아뵙게 됐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병문안을 마치면서 김 할머니에게 대통령 사인이 들어간 손목시계와 김 여사가 마련한 목도리, 장갑을 선물했다.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이 단독으로 청와대에 초청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방한했을 때 국빈 만찬에 이용수 할머니를 초청한 적이 있다.

위안부 할머니들은 그 동안 12·28 한일위안부 합의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이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을 별도로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한 것은 일종의 명분 쌓기라는 시각도 있다.

문 대통령이 위안부 합의를 파기하기 위한 명분으로 피해 당사자들의 의견을 내세울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외교부 TF의 조사 결과 발표 후 내놓은 입장문에서는 재협상이나 합의 무효에 대해서는 직접 언급하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오는 10일 예정된 신년 기자회견을 통해 외교부 TF 조사 결과와 관련한 후속 조치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이 대선 후보 시절 공약했던 한일 위안부 재협상을 실행에 옮길 경우 한일 관계는 역대 최악으로 치달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외교부 TF의 검증 결과 발표 후 담화를 통해 "한국 정부가 합의를 변경하려 한다면 한일관계가 관리 불가능하게 된다"고 밝혔다.




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국내이슈

  •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해외이슈

  •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 용어]정부가 빌려쓰는 마통 ‘대정부 일시대출금’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