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5G 시프트]엔진도 핸들도 없는 차가 달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5G 시프트]엔진도 핸들도 없는 차가 달린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기술은 인간이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을 바꾼다. 5G가 그렇다.
KT 융합기술원에서 만난 김하성 박사(책임연구원)는 "5G는 우리의 일상을 완전히 뒤바꿔놓을 혁명과도 같은 테크놀로지"라고 말했다. 김 박사는 지난 7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 산하 '5G 도입 프로젝트' 의장에 선임된 전문가다.

5G는 '레이턴시(latency)' '초고대역 주파수' 등 어려운 기술용어와 연계돼 있다. 실체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이유다. 5G를 접한 사람들은 '무언가 새로운 기술'이란 생각과 함께 '그래서 뭐가 달라지는데'라고 반문하게 된다.

글로벌시장조사기관 IHS마킷과 버클리리서치그룹은 '5G 경제 보고서'에서 "5G는 모바일을 전기나 자동차와 같은 '일반목적기술(GPTs)'로 끌어올릴 전망"이라고 진단했다. GPTs란 사회 및 경제 전반의 모든 영역에 유익한 가치를 창출하는 기술을 뜻한다. 예컨대 증기기관ㆍ전기ㆍ인터넷 등이 기존 산업 구조를 근본적으로 바꾼 '혁명적' 기술로 자리 잡았는데, 5G 시대를 맞아 모바일 역시 비로소 그 반열에 오를 수 있게 된다는 의미다.
접히는 스마트폰, 즉 '플렉시블 폰'도 5G와 연동돼 있다. 지금이야 폰을 양면으로 접는 수준에서 논의가 되고 있지만, 머지않은 미래에 4겹ㆍ8겹 접히는 시대가 올 수 있다. 펼치고 펼치면 10인치ㆍ30인치짜리 모바일 디바이스가 되는 것이다. 이런 기기가 상용화된 미래의 모습이 어떨지 지금으로선 상상하기 어렵다.

5G 시대엔 집마다 있는 '베란다 유리창'이 멀티미디어 디바이스로 기능할 수 있다. 수백 인치 유리창을 TV로 바꿔 유튜브를 볼 수 있다는 의미다. 관련 산업의 지각변동은 당연한 수순이다.

현재는 수백 인치 TV를 통해 UHD 영상을 볼 순 없다. 어마어마한 트래픽을 4G 통신망이 견뎌내지 못하기 때문이다. 5G라면 가능하다. 거대 유리창에 5G 통신 칩을 달아 평상시에는 유리창으로 쓰고 때에 따라서는 수백 인치 크기의 UHD TV로 바꿔 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5G가 가져올 미래의 도시에는 완전자율주행차가 빠질 수 없다. 초고속ㆍ초저지연 통신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안전성 문제가 해결된다. 전기ㆍ수소차 보편화에 따라 엔진도 사라진다. 5G 시대의 '자동차'라는 개념은 지금 우리가 정의하는 자동차와는 다른 것이 된다. 핸들과 브레이크ㆍ엔진이 달린 자동차는 '옛날에는 저런 걸 타고 다녔지'라는 평을 듣는 유물이 된다.

물론 엔진과 핸들, 브레이크가 달린 '옛날 자동차'가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다. 20세기 초 자동차가 보편화됐다고 해서 승마가 사라지지 않았듯이. 아마 옛날 자동차는 승마와 비슷한 놀이기구가 돼 있을 것이다. 핸들의 손맛과 엔진의 굉음을 즐기는 마니아틱한 취미생활이 될 수 있는 것이다.

김 연구원은 "5G는 인간이 상상하는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근원적인 기술이자 창의성의 토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전망은 지난달 29일 서울에서 열린 'GSMA 서울 오픈데이'에서도 나왔다. 자니 킴 GSMA 동북아시아 대표는 "5G는 인공지능(AI)ㆍ사물인터넷(IoT) 등 신기술과 결합돼 기존에 없던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표 기자 letme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