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퓨전데이타,국내 최대 MS LSP기업 테크데이타글로벌 인수

최종수정 2017.12.27 13:59 기사입력 2017.12.27 13:59

[아시아경제 권성회 기자] 클라우드 전문개발업체 퓨전데이타

가 국내 최대 한국마이크로소프트(MS)의 라이선싱 솔루션 파트너(LSP)인 테크데이타글로벌 인수로 국내 최대 MS LSP 기업으로 도약하게 됐다.

 

퓨전데이타는 테크데이타글로벌 지분 100%를 180억원에 인수했다고 27일 밝혔다. 퓨전데이타가 지난해 상장한 뒤 인수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테크데이타글로벌은 테크데이타가 지난 8월 MS 라이선스 유통사업을 인적 분할방식으로 분사한 신설법인이다. 테크데이타의 지난해 LSP 매출은 1000억원 이상 규모로 알려져 있다. 특히 20년간 MS 총판과 LSP 자격 유지를 통해 LSP시장에서 높은 점유율과 최다 고객 수 및 양질의 다양한 고객군을 보유하고 있다. LSP는 기업과 공공기관을 포함한 고객사에 MS 제품을 직접 공급하고, 구축과 유지 보수까지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MS는 LSP 자격을 엄격한 심사를 거쳐 통과한 업체에 부여한다.

 

업계에서는 연매출 300억원의 퓨전데이타가 연매출 1000억원대 테크데이타글로벌를 인수한 것에 대해 이례적인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퓨전데이타 관계자는 "이번 인수전은 MS가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클라우드와 오픈소스가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MS는 지난 2012년 자사의 클라우드 서비스인 ‘애저(Azure)’의 국내 정식 서비스를 통해 꾸준하게 국내 클라우드 시장 점유율 확대를 노력하고 있으며,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인 레드햇과도 업무 제휴를 통해 관련 기술지원을 받고 있다. 또한, 지난 7월 추가로 선정된 LSP 파트너사 5개사 중 일부 파트너가 MS의 클라우드 서비스 파트너 정책인 클라우드 솔루션 프로바이더(CSP)를 겸하고 있다.

퓨전데이타는 지난 2월 발표한 하이퍼컨버지드 어플라이언스(HCI: 스토리지, 서버, 가상화 솔루션을 하나의 어플라이언스로 구현한 제품)인 ‘제이디 원(JD-ONE)’과 오픈 소스 기반으로 개발된 가상화 통합관리 솔루션인 ‘제이데스크톱 엔터프라이즈(JDesktop Enterprise)’로 클라우드 시장 진출과 영향력 확대에 나서고 있다.

 

퓨전데이타는 앞으로 테크데이타글로벌의 MS LSP사업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국내 및 해외시장으로 확대 적용해 클라우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테크데이타글로벌도 퓨전데이타의 클라우드 기반을 활용해 MS LSP 국내 점유율을 높일 계획이다.

 

이종명 퓨전데이타 대표는 “테크데이타글로벌 인수를 통해 퓨전데이타가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클라우드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글로벌 클라우드 솔루션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테크데이타글로벌이 가진 기업고객 네트워크와 퓨전데이타의 가상화 기술이 결합해 긍정적인 시너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회사 측은 이번 지분 인수가 마무리되면 테크데이타글로벌이 완전 자회사로 편입돼, 퓨전데이타의 재무안정성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권성회 기자 street@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오늘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