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日 “문 대통령, 단독 방일 추진 가능성”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 한중일 정상회담 개최 시기가 지연되면서 조만간 문재인 대통령의 방일이 별도로 추진될 가능성이 있다고 18일 일본 현지언론들이 보도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처음으로 일본을 찾아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에게 평창 동계올림픽 참석 등을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이날 청와대 고위관계자를 인용한 서울발 기사를 통해 “한중일 정상회담 개최가 늦어진다면 문 대통령이 일본을 별도로 방문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할 것”이라고 전했다.
매년 개최돼 온 한중일 정상회의는 2015년 11월 서울에서 열린 것을 마지막으로 재개되지 못했다. 의장국인 일본은 평창올림픽 이전인 내년 1월 도쿄 개최를 목표로 하고 있지만, 이 또한 불확실하다. 1월 중 한중일 정상회담이 열리지 않을 경우, 2월 평창올림픽, 3월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 등의 일정으로 인해 4월 이후에나 회담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간 외교가에서는 내년 초 문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하고 아베 총리가 답방 형식으로 평창올림픽 기간에 한국에 오는 것을 계기로 양국이 관계 개선에 나서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제기돼 왔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한중일 정상회담만 기다릴 경우 (한국이) 아베 총리에게 올림픽 참석을 요청하는 기회를 잃을 수도 있어, 문 대통령의 단독 방일을 검토하는 것”이라며 “일본 정부는 아베 총리의 평창올림픽 참석보다 문 대통령의 방일이 먼저라고 주장해왔다”고 설명했다. 우익성향의 산케이신문 역시 “문 대통령이 방일을 검토하는 까닭은 평창올림픽에 맞춰 한국 정부가 아베 총리를 초청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날부터 이틀간 취임후 처음으로 일본을 찾아, 고노 다로(河野太郞) 외무상과 한일 외교장관 회담을 진행한다. 이 자리에서는 북한의 국가핵무력 완성 선언 이후 북핵 공조방안, 한중일 정상회의 개최 시기, 평창올림픽 관련 협력방안 등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번 방일은 12·28 한일 일본군 위안부 합의 2주년을 앞두고 열리는만큼 일본의 관심도 뜨겁다. 산케이신문은 “한일 위안부 합의 이행에 대해서도 협의한다”며 “위안부 문제에서 문재인 정부는 ‘한국 국민 대다수가 합의를 정서적으로 용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여왔다”고 덧붙였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