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문 대통령, ‘일대일로’ 거점 충칭에서 신(新)남방·신(新)북방 4대협력방안 제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중국 충칭 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한중 산업협력 충칭포럼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중국 충칭 메리어트호텔에서 열린 한중 산업협력 충칭포럼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충칭=아시아경제 황진영 기자] 중국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신북방, 신남방정책과 중국의 일대일로를 연계하기 위한 4대 협력방안을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충칭 메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한중 제3국 공동진출 산업협력 포럼에 참석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에서 중국의 일대일로 구상과 한국의 신북방, 신남방정책간의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적극 발굴하기로 뜻을 모았다”며 4대 협력방안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중국과 한국, 역내 국가 간 연결성을 강화하겠다”며 “일대일로 구상의 핵심은 6대 경제회랑 건설인데, 빈 곳이 있다. 일대일로의 경제회랑이 유라시아 동쪽 끝, 대륙과 해양이 만나는 한반도와 연결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한국이 적극 추진 중인 한반도 종단철도와 시베리아 횡단철도 간 연결이 중국ㆍ몽골ㆍ러시아 경제회랑과 만난다면 유라시아 대륙의 철도ㆍ항공ㆍ해상ㆍ 운송망이 사통팔달을 이루게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나아가 친환경에너지 육성과 초국가 간 전력망 연계와 같은 에너지 분야 협력을 강화하고 IT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실크로드도 구축하겠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지평을 선구적으로 열어가는 협력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 "한중 기업 간 장점을 결합한 제3국 공동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이번 정상회담 계기에 한국의 무역보험공사와 중국 건설은행이 양국 기업의 인프라 시장 공동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의 산업은행이 아시아 인프라 개발은행과 공동 출자해 '신흥 아시아 펀드'를 조성한 것처럼 다자개발은행과의 협력도 강화해 양국 기업의 제3국 공동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한중 투자협력위원회 등 협의 채널을 통해 상호 정보 교류와 금융지원의 기반도 튼튼하게 다지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한국과 중국을 비롯한 역내 국가 간의 교역ㆍ투자 협력을 강화하겠다"며 "한국의 신북방ㆍ신남방 정책은 역내 무역장벽을 낮추고 투자를 활성화하는 정책으로, 공동번영을 위한 경제 동반자 관계가 핵심인데 이는 일대일로 구상의 5대 중점 정책 중 하나인 '무역창통'과 맥을 같이 한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국가 간 자유로운 교역과 투자 흐름은 더욱 긴 호흡으로 체계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한다"며 "우선, 전자 통관ㆍ무역 시스템 도입, 통관ㆍ검역 분야에서의 국제표준 적용을 통해 튼튼한 기반을 마련해야 하며, 중장기적으로는 역내 경제통합을 향해 나아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정상회담 계기에 개시를 합의한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서비스 투자 후속 협상을 거론하며 "조속한 타결을 통해 한중 경제가 더 폭넓게 개방되고 풍성한 호혜상생의 성과를 거둘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희망했다.

문 대통령은 또 "충칭을 비롯한 중국 주요 지방 정부와의 실질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며 "한국은 중앙정부 차원에서 중국의 5개 성과 경제협력 협의체를운영 중이며, 한국 지자체들도 중국 33개 성 및 성급 시와 640여건의 교류ㆍ협력관계를 맺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유사한 경제 발전 전략을 갖춘 도시 및 경제특구 간 협력을 확대해 나가도록 중앙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며 "양국 기업이 새로운 발전 기회를 더 많이 가질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가 힘을 모으겠다"고 밝혔다.




충칭=황진영 기자 you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