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내 1000개→향후 100개" 김빠진 롯데 '손바닥 결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연착륙 실패·편의점 무인화 지지부진
6개월여 만에 도입 목표치 확 줄여


(사진=롯데카드)

(사진=롯데카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롯데그룹의 계열 유통매장 손바닥 결제 도입 목표치가 시행 6개월여 만에 대폭 축소됐다. '연내 1000개'에서 조용히 '향후 100개'로 바뀌었다.
16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카드는 최근 투자설명서 공시를 통해 "지난 5월 손바닥 정맥으로 결제하는 '핸드페이'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했다"며 "앞으로 롯데 계열사 주요 매장 100여곳에 핸드페이 전용 단말기를 설치하고 계열사 외 가맹점과도 제휴를 추진해 핸드페이 서비스를 확대하려 한다"고 밝혔다.

이는 당초 계획에서 대폭 축소된 목표치다. 핸드페이 시행 초기인 지난 7월께 롯데카드는 연내 세븐일레븐을 비롯해 롯데백화점·롯데마트·롯데리아·롭스 등 계열사 주요 매장 1000여곳에 핸드페이 전용 단말기를 설치하겠다고 공언했다. 불과 몇 달 만에 목표 매장 수는 10분의1로 줄였고 '올해 안'이란 기한은 슬그머니 없앴다.

더 큰 문제는 100여곳이라는 향후 목표치 역시 조기 달성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점이다. 롯데는 이날 현재 롯데마트 월드타워점과 세븐일레븐 20개점 등 유통 매장 겨우 21곳에서 핸드페이 단말기를 운영하고 있다.
핸드페이는 롯데카드의 손바닥 정맥 인증 결제 서비스다. 정맥의 혈관 굵기나 선명도, 모양 등 패턴을 이용해 사람을 판별한다. 정맥 정보를 암호화한 난수값으로 변환해 롯데카드에 등록한 뒤 결제 시 간단한 손바닥 인증만으로 본인 확인 및 물품 결제가 되도록 했다.
(사진=세븐일레븐)

(사진=세븐일레븐)

원본보기 아이콘

지난 5월16일 무인 편의점인 세븐일레븐 시그니처 개장식에서 처음 선보일 때만 해도 '신개념 손바닥 결제' '롯데 역량의 집합체' '유통 매장 무인화의 신호탄' 등으로 각광받았다. 핸드페이 단말기가 롯데 계열사에만 급속도로 퍼져도 연내 1000개 도입은 시간문제일 것 같았다.

그러나 핸드페이는 생소한데다 인증 절차까지 복잡하다는 평가를 많이 받으며 소비자들로부터 외면받았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롯데 차원의 홍보·마케팅도 추동력을 잃어버렸다. 업계 관계자는 "롯데 계열사 중 점포 수가 가장 많은(10월 말 기준 9195개) 세븐일레븐에서 핸드페이가 빠르게 확대돼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고 있다"며 "소비자 반응이 썰렁하고 설치할 때 드는 비용도 상당해 가맹점주들이 꺼리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핸드페이를 필두로 한 세븐일레븐 무인화 드라이브도 힘을 잃은지 오래다. 세븐일레븐은 서울 시내 대형 빌딩 몇 곳을 시그니처에 이은 2호 무인매장 후보군에 넣고 내부 논의를 진행해왔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연내 도입하고 싶지만 시점을 못박을 순 없다"며 "3, 4호점 등 계획도 아직은 없다"고 전했다.

한편 세븐일레븐은 핸드페이 도입을 이유로 지난달 30일 '제24회 기업혁신대상'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받았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