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중앙대 교수協 총장 임명 반대 삭발농성… "재벌갑질의 폭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교수 77% 불신임 現 총장 연임 반대 및 총장 지명제 반대 시위
15일 서울 동작구 중앙대 본관 앞에서 방효원 교수협의회장(의대 교수)가 학교 법인의 총장 임명 강행에 반발하는 삭발식을 하고 있다. (사진=독자제공)

15일 서울 동작구 중앙대 본관 앞에서 방효원 교수협의회장(의대 교수)가 학교 법인의 총장 임명 강행에 반발하는 삭발식을 하고 있다. (사진=독자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중앙대 교수협의회가 학교 법인의 총장 임명을 '재벌 갑질의 폭거'라고 주장하며 삭발 농성에 돌입했다. 교수 77%가 불신임에 찬성하고 93%가 법인이 총장을 지명하는 방식을 반대하는 데도 현 김창수 총장의 연임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15일 중앙대 교수협은 오전 11시 서울 동작구 중앙대 본관 앞에서 삭발식을 진행했다.
이날 방효원 교수협의회장(의학부 교수)은 "현 총장에 대해 77%가 불신임을 찬성했고 현행 총장 지명제에 대해 93%가 반대 의사를 표명한 결과가 나온 지 이틀 만에 불신임 받은 총장을 다시 임명하는 것은 우리를 무시하는 처사"라며 "총장 불신임에 대한 의견은 다를 수 있지만 총장 선출제를 요구하는 93%의 목소리를 깔아뭉갠 것은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라고 성토했다.

이어 "사립대학들이 존경받는 교육기관이 되지 못하고 적폐의 대상이 된 것은 법인과 총장의 전횡을 견제하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특히 법인 마음대로 총장을 지명하고 또 총장에 대한 제도적 견제 장치가 마련되지 않은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앞서 중앙대는 지난 13일 이사회를 열고 김 총장의 연임을 의결했다. 김 총장의 임기는 내년 2월까지였으나 이번 연임 의결로 2020년 2월까지 연장됐다. 중앙대 교수협이 김 총장에 대한 불신임 투표 결과를 발표한 지 불과 이틀만이다.
당시 교수협은 총장 불신임의 이유로 ▲QS(Quacquarelli Symonds) 세계대학평가 조작 사태에 대한 총장 책임 ▲본부와 학생 등 구성원이 참여하는 '대표자회의' 불인정 ▲학교 법인이 광명병원 건립 당시 1000억원 규모 건축 부채를 학생들에게 떠넘기려고 하는 데도 책임을 묻지 않은 점 등을 들었다.

방 회장은 "대학 구성원들의 의사가 반영되는 민주적 총장선출제 수립을 위해 대학 구성원들과 협의에 나서야 하며 겨울 방학 중 이 새로운 선출제도에 기반해 새 총장을 선출해야 한다"며 "선출된 총장의 자의적 전횡을 견제하기 위해 대학 구성원들이 추천한 개방이사 선출, 교수협의회 교칙기구화, 대학평의원회에 실질적 감독권 부여, 교수 대표가 참여하는 규정검토위원회 신설 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15일 서울 동작구 중앙대 본관 앞에서 열린 총장 지명 반대 시위에서 심명민 중앙대 사회과학대 총학생회장(21·국제정치학 16)이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독자제공)

15일 서울 동작구 중앙대 본관 앞에서 열린 총장 지명 반대 시위에서 심명민 중앙대 사회과학대 총학생회장(21·국제정치학 16)이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독자제공)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이날 농성에는 사회과학대, 인문대 등 단과대학 학생회들도 참가해 지지 의사를 밝혔다.

심명민 중앙대 사회과학대 총학생회장(21·국제정치16)은 "대학평가 순위 조작, 일방적 학과 조정 등 학교 측의 소통 없는 정책 추진으로 갖은 문제를 겪었는데도 총장은 책임을 지기 보단 연임을 하게 됐다"며 "이사회는 총장 지명을 철회하고 구성원의 의견이 담은 새로운 선출 제도를 마련, 새 총장을 선출하라"고 요구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