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ECB 기준금리 동결…유럽증시 하락 마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슬기나 기자]유럽중앙은행(ECB)이 시장의 예상대로 제로 기준금리를 유지하기로 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전일 기준금리 인상을 단행한 것과 다른 행보다. 2020년 물가전망치는 1.7%로 제시했다.

ECB는 14일(현지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열린 통화정책회의에서 이 같이 결정했다. 예금금리와 한계대출금리 역시 현행 -0.40%, 0.25%를 유지한다.
또한 ECB는 내년 1~9월 매달 300억유로 규모의 채권 매입을 진행하겠다는 방침을 재확인했다. 물가목표치 2%에 못 미치는 상황에서 이를 통해 양적완화 기조를 이어가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다만 ECB는 경제여건이 악화할 경우 채권 매입 규모를 확대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올해 물가전망치는 1.5%로 제시했다. 내년 전망치는 9월보다 0.2%포인트 오른 1.4%로 밝혔다. 2020년 전망치는 1.7%로 당초 ECB 목표인 2.0%에 도달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됐다.

유로존의 올해 경제성장률은 2.2%에서 2.4%로 상향조정했다. 내년 경제성장률도 2.3%로 0.5%포인트 높였다.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는 "물가가 중기적으로는 상승할 것"이라면서도 "아직 지속적인 상승 조짐은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날 유럽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은행주가 약세를 주도하며 하락 마감했다. 영국 FTSE100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0.65% 하락한 7448.12에 장을 마쳤다. 독일 DAX 지수는 0.44% 내린 1만3068.08, 프랑스 CAC40지수는 0.78% 떨어진 5357.14를 기록했다. 영국 중앙은행인 영란은행(BOE), 스위스 중앙은행인 스위스국립은행(SNB)도 이날 통화정책회의를 열고 기존 통화정책을 유지하기로 했다.



조슬기나 기자 seu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