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진핑 "中韓, 다 아는 이유로 풍파 겪어…양국 미래 시사점 제공"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베이징=김혜원 특파원]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14일(현지시간) "한반도 비핵화 목표를 반드시 지켜갈 것이며 전쟁과 혼란에는 절대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한중 정상회담을 갖고 "한반도 문제는 최종적으로 대화와 협상으로 해결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시 주석은 "중한 양국은 한반도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공동 이익이 있다. 한국과 함께 전쟁 방지, 대화 촉구를 위한 소통ㆍ조율을 강화할 것"이라면서 "중국이 남북한 간 대화와 접촉을 통한 관계 개선 추진을 지지하는 것이 한반도 문제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주한 미군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ㆍ사드) 배치로 인한 양국 간 갈등에 대해선 중국의 입장을 재차 밝히고 "한국 측이 (사드) 문제를 적절히 처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짧게 언급했다.
시 주석은 또 "중한 양국은 우호적인 이웃이며 전략 협력 동반자로 수교 25주년 이래 교류와 협력에서 뚜렷한 성과를 거뒀다"면서 "그러나 모두 다 아는 이유로 중한 관계가 일련의 풍파를 겪었는데 이는 양측이 상호 핵심 이익을 존중한 기초 아래 양국 관계의 미래를 어떻게 개척할 지에 대해 시사점을 제공했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아울러 "중국은 한국과 관계를 중시한다"면서 "한국과 함께 수교의 초심(初心)을 명심하며 서로 핵심 이익과 중대한 우려를 존중하는 기본 원칙에 따라 진심으로 대하는 이웃 나라의 도리를 견지하길 원한다"고 당부했다.

시 주석은 "중한 양국은 정치 소통을 강화해야 하고 상호 신뢰 기초를 돈독히 해야 하며 고위급 소통이 양국 관계의 중대한 지도적 역할을 발휘해야 한다"면서 "각급 대화를 강화하고 양국 입법 기구, 정당 간 교류 체계를 잘 사용하며 실무 협력을 심화해 호혜 공영을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인문 교류를 촉진해야 하고 국민 감정을 증진해 양측이 청년ㆍ교육ㆍ과학ㆍ언론ㆍ체육ㆍ보건ㆍ지방 등 분야에서 교류를 강화, 중한 관계에 장기적이고 건강한 발전에 도움이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한중 양국이 중요한 이웃이자 협력 동반자”라면서 “한국은 중국과 정치적 신뢰와 민간 우호 증진을 위해 각 차원의 교류와 실무 협력은 물론 국제 문제에 대한 소통과 조정을 강화하려 한다고 말했다”고 중국 외교부는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어 한국은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 및 해상 실크로드) 협력 프로그램에 적극적인 참여를 원하며 평화적인 수단으로 한반도 핵 문제를 해결하는 데 힘을 기울이면서 중국과 함께 이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지키길 바란다고 말했다고 중국 외교부는 전했다. 이어 양국 정상이 회담 후 경제 무역, 녹색 생태 산업, 환경, 보건, 농업, 에너지, 동계올림픽 등 분야에서 양국 협력 문서 서명식을 참관했다고 덧붙였다.




베이징 김혜원 특파원 kimhy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