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경찰 계급 축소·현장 중심 인력배치하자" 청와대 청원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하루만에 참여자 1100명 돌파, 일선 경찰 호응 이어져

경찰 계급축소 및 현장인력 재배치 일반행정직 확대를 요구하며 제기된 청와대 국민청원.(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경찰 계급축소 및 현장인력 재배치 일반행정직 확대를 요구하며 제기된 청와대 국민청원.(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캡처)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현재 11단계인 경찰 계급을 일반 공무원과 비슷한 수준으로 축소하자는 한 현직 경찰관의 청와대 청원에 일선 경찰들의 호응이 이어지고 있다.

13일 청와대 홈페이지 국민청원에는 '경찰 계급 축소 및 현장인력 재배치, 일반행정직 확대의 필요성'이라는 제목의 청원이 올라왔다. 경위ㆍ경감 또는 경사ㆍ경위, 경장ㆍ경사 등 두 계급을 하나로 통합해 경찰 계급을 축소하고, 경찰 본연의 임무를 수행하는 지구대ㆍ파출소, 형사, 교통 등 외근 기능 인력을 충원하자는 게 주요 내용이다.
해당 청원을 제기한 경찰은 "일반직 대비 많은 계급 체계로 보수, 연금 등에서 불이익이 크고 과도한 승진 경쟁이 벌어지고 있다"면서 "현장이 중심이 되도록 조직 구조가 개편돼야 한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일반직 공무원보다 계급 체계가 2단계 더 많아 승진 부담이 크고, 아예 승진시험을 준비하기에 유리한 부서를 선호하는 현상까지 발생하고 있다는 게 일선 경찰들의 의견이다. 지난 8월 순경~경감 근속승진 기간을 총 5년 단축하는 경찰공무원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긴 했으나, 계급 축소 논의는 여전히 제자리걸음을 걷고 있다. 또 해마다 경찰 인력이 충원되고 있음에도 정작 지구대 등 치안 현장은 인력 부족에 시달리는 '미스매치' 개선에 대한 목소리도 높다.

이를 증명하듯 청원이 제기된 지 하루 만인 14일 오전까지 1100명이 넘는 일선 경찰관 등이 참여하며 호응을 얻고 있다. 일부 경찰들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스마트폰 메신저를 통해 동료 및 지인에게 해당 청원의 인터넷 주소를 전파하는 등 참여를 적극적으로 독려하고 있다. 수도권 소재 일선 경찰서의 한 경감급 경찰은 "국민의 안전과 인권을 보호하려면 경찰이 승진이나 계급에 대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생각으로 청원에 참여했다"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는 1개월 내에 20만명 이상이 동의한 청원에 대해 공식 답변을 내놓는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