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시청각 장애인 50만명 "비장애인과 함께 영화 보고 싶어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法 "자막 등 편의시설 제공"…장애인 단체 영화관 상대 소송 승소

미국 영화관에서 청각 장애인에게 제공되는 개인용 자막 시스템 '캡티뷰'. 사진제공=영화진흥위원회

미국 영화관에서 청각 장애인에게 제공되는 개인용 자막 시스템 '캡티뷰'. 사진제공=영화진흥위원회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청각 장애인 함효숙(47·여)씨는 영화 보는 걸 즐긴다. 한 달에 1~2번 영화관을 찾는데 그때마다 혼자 간다. 장애인 전용 영화는 평일 낮에 상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가족, 친구들과 시간을 맞추기 어렵기 때문이다. 함씨는 “영화관에서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함께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날이 빨리 왔으면 한다”며 “영화관들이 장애인도 고객으로 인식해야 한다”고 말했다.

장애인 단체와 대형 멀티플렉스 사업자들이 시각·청각 장애인 영화 관람 권리를 두고 팽팽한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장애인들은 비장애인과 같은 공간에서 영화를 볼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춰달라고 요구하고 있고, 영화관들은 수익성 등을 이유로 외면하고 있다.
국내에 시청각 장애인이 비장애인들과 함께 영화를 볼 수 있는 상영관은 단 한 곳도 없다. CJ CGV 등 영화관들이 한 달에 1~2번 자신들이 정해놓은 시간과 상영관에서 자신들이 정한 영화를 틀어 줄 뿐이다. 이마저도 평일 오후 시간대에 상영하는 경우가 많다. 1년에 30여 편의 영화를 59개 상영관에서 제공하고 있다. 우리나라 영화 상영관 수는 2820여개에 달한다. 이 중 CJ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멀티플렉스 3사가 약 70%의 상영관을 차지하고 있다.

2015년 기준 우리나라에 등록된 시각 장애인과 청각 장애인은 각각 25만3000명, 26만9000명이다. 장애인도 편리하게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면 멀티플렉스 3사는 50만명이 넘는 신규 고객을 확보하는 셈이다.

일단 법원은 장애인의 손을 들어줬다. 지난 7일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28부(박우종 부장판사)는 함씨 등 시청각 장애인 4명이 멀티플렉스 3사를 상대로 낸 차별 구제 청구 소송에서 원고 승소 판결을 내렸다. 재판부는 “피고들은 원고들이 장애인이 아닌 사람과 동등하게 영화를 관람할 수 있도록 원고들이 관람하려는 영화 중 제작사나 배급사로부터 자막과 화면해설 파일을 받은 경우 이를 제공하라”고 명령했다. 또 “청각 장애인에겐 FM 보청기기도 제공하라”고 판결했다.
시청각 장애인들은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함께 영화를 관람할 수 있는 폐쇄형 상영관이 등장하기를 바라고 있다. 이 상영관에서는 시각 장애인에겐 화면해설 서비스가, 청각 장애인에겐 안경이나 모니터 등을 통해 자막 서비스가 별도로 제공된다. 비장애인은 화면해설이나 자막 방해 없이 영화를 볼 수 있다. 영화진흥위원회는 이르면 내년 중 폐쇄형 상영관 시범운영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시청각 장애인들은 영화를 취미로 삼고 있다. 영진위가 지난해 시청각 장애인 160명씩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시각 장애인이 가장 많이 하는 여가활동은 영화 관람이었다. 160명 중 37명(23.2%)이 영화 관람을 가장 많이 한다고 답했다. 2위(20.6%)는 TV시청이었다. 다음으로 공연, 연극, 전시 관람 순이었다. 시각 장애인들은 연평균 8.7회 영화 관람을 했다. 청각 장애인도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 청각 장애인 160명 중 38명(23.8%)이 여가활동 중 TV시청 빈도가 가장 높다고 답했고, 그다음이 영화 관람(20.6%)이었다. 청각 장애인들은 연평균 9.8회 영화를 봤다.

해외에선 시청각 장애인 영화 관람 환경을 보장하기 위한 서비스 제공이 일반화돼 있다. 영국과 미국은 영화관이 시청각 장애인을 위한 자막과 화면 해설 제공 의무를 장애인 관련 법에 명시했다. 독일은 영화진흥원 보조금을 받아 제작한 영화에 한해 비슷한 서비스를 의무화 했다.

한편, 멀티플렉스 3사는 항소 여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멀티플렉스 관계자는 “판결 취지엔 공감하지만 기술이나 서비스 환경 등의 표준을 국가가 정해줘야 영화관들이 시스템을 갖추기 시작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김민영 기자 my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뉴스속 인물]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