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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경제사절단 오늘 출발했지만…韓기업 압박하는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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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한국산 태양광소재에 최대 113.8% 반덤핑 관세
한국산 메틸이소부틸케톤에도 29.9% 반덤핑 관세
전기차 배터리 보조금도 1년 동안 제외

▲웅진폴리실리콘 상주공장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웅진폴리실리콘 상주공장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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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13일부터 사흘간 이어지는 문재인 대통령 방중 일정에 맞춰 재계는 역대 최대 규모의 경제사절단을 꾸려 함께 나섰지만 중국은 한국을 상대로 통상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일부 화학제품과 전기차 배터리는 각각 반덤핑 관세와 보조금 문제 때문에 중국 시장에서 고전하고 있다.

코트라 중국 난징 무역관에 따르면 중국 상무부는 지난달 21일 한국산 폴리실리콘에 대한 반덤핑 재조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관세율을 기존 2.4~48.7%에서 4.4~113.8%로 대폭 강화했다. 폴리실리콘은 빛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꿔주는 작은 실리콘 결정체 물질로 태양전지 기판용으로 주로 쓰인다.
한국산 폴리실리콘의 대중국 수출 물량은 2008~2011년 사이 10배가량 늘어나며 급성장했다. 한국산 제품은 현지 수입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다. 올해도 10월까지 중국은 한국산 8억7300만 달러어치(점유율 43.0%)를 수입했다.

중국은 지난 2011년 7월부터 2012년 6월까지 한국산 폴리실리콘에 대해 반덤핑 조사를 벌여 2014년 1월부터 2.4~48.7%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다. 중국 업체는 그런데도 한국산 폴리실리콘 수입량이 늘고 있다며 상무부에 재조사를 요청했고 이번에 관세율이 오른 것이다.

이번 반덤핑 조사 결과에 따라 한화케미칼(12.3%→8.9%)을 제외한 국내 업체 대부분에 대한 반덤핑 관세율이 높아졌다. OCI에 대한 관세율은 기존 2.4%에서 4.4%로 높아졌고, 한국실리콘(2.8%→9.5%)과 SMP(12.3%→88.7%)의 관세 부담도 커졌다.
웅진폴리실리콘, KAM 등 일부 업체의 관세율은 113.8%까지 치솟았다.
중국 상무부는 한국산 메틸이소부틸케톤에 대한 반덤핑조사 예비판정 결과를 발표하면서 금호석유화학의 자회사인 금호P&B에 29.9%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다. 메틸이소부틸케톤은 페인트 용매제나 반도체 세정제 등으로 쓰이는 원료다.

중국은 전기자동차 배터리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여전히 한국산 배터리를 장착한 차량을 배제하고 있다. 최근 중국 공업화신식부가 발표한 올해 11번째 친환경차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LG화학과 삼성SDI 등 한국 기업이 생산한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를 제외했다. 이로 인해 국내 전기차 배터리 업체들은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에서 사업 차질을 빚고 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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