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國폰이 온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오포 40만원대 R9s 1분기 아·태 스마트폰 판매량 1위
중국 제조사 '내수용폰' 비아냥 딛고 중국, 동남아, 유럽에서 활약
한국 시장까지 위협…화웨이·샤오미 공식출시 잇따라


中國폰이 온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임온유 기자] 지난 9월 태국 방콕의 중심가 수쿰빗역, 역사(驛舍)가 중국 오포(OPPO)의 스마트폰 R9s 광고로 도배돼 있다. R9s는 지난해 4분기 아ㆍ태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2.3%로 1위를 차지한 제품이다. 지난 1분기에는 애플 아이폰7 시리즈에 이어 세계에서 세번째 많이 팔렸다. 가격이 40만원대로 저렴하지만 전면 카메라가 무려 1600만 화소로 삼성전자 '갤럭시노트8'의 두 배에 이른다.
가격 경쟁력에 우수한 성능을 겸비한 중국 스마트폰이 몰려오고 있다. 중국폰의 세계 시장 점령이란 두려움은 이제 현실로 다가왔다. 중국 내수 시장에서 시작된 쓰나미는 동남아시아, 유럽을 거쳐 미국 본토와 한국 시장까지 휩쓸어버릴 태세다.

12일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에 따르면 지난 3분기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중국 제조사의 합산 점유율은 39.3%를 기록했다. 1위 삼성전자, 2위 애플, 6위 LG전자의 점유율을 합한 35.8%보다 높다. 전 세계에서 팔린 스마트폰 10대중 4대가 중국폰인 것이다.

2012년 당시 중국폰의 글로벌 점유율은 10%에도 미치지 못했다. '중국 내수용', '중국 사람만 사는 폰'이란 비아냥 일색이었다. 그러나 불과 5년만에 상황이 180도 바뀌었다. 화웨이는 지난 2분기 9.8%라는 점유율을 기록하며 11.7%에 머문 애플과의 격차를 2.3%p까지 좁혔다. 시장조사업체 IDC는 "화웨이가 내년께 애플을 제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지난 9월 태국 방콕의 중심가 수쿰빗역, 역사(驛舍)가 중국 오포(OPPO)의 스마트폰 R9s 광고로 도배돼 있다.(사진=임온유 기자)

지난 9월 태국 방콕의 중심가 수쿰빗역, 역사(驛舍)가 중국 오포(OPPO)의 스마트폰 R9s 광고로 도배돼 있다.(사진=임온유 기자)

원본보기 아이콘

중국폰이 강세인 지역에선 이미 애플과 삼성전자를 따돌린지 오래다. 지난 3분기 중국 내 중국폰의 합산 점유율은 무려 70%에 달했다. 애플은 10%로 간신히 두자릿수를 기록했고 삼성전자는 열외로 분류됐다. 인도 시장 역시 비슷하다. 지난 3분기 중국폰 인도 점유율은 50%를 넘었다. 시장조사업체 카날리스는 "샤오미는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현재 저가 시장에 집중하고 있지만 삼성전자의 주력 분야인 중고가 시장도 꾸준히 두드리고 있다"며 "2분기 내 샤오미가 삼성전자를 넘어설 것"이라고 했다.

중국폰의 힘은 낮은 가격에서만 나오는 게 아니다. 화웨이가 핀란드 시장에서 1위를 기록하는 등 유럽시장에서도 '먹히는' 이유다. 왕옌민 화웨이 북유럽 책임자는 "북유럽 시장에서 화웨이의 점유율은 20%에 달한다"며 "삼성전자ㆍ애플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고 자신했다. 화웨이는 포르쉐 등 유럽 명품 업체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고가폰 시장에서도 호평받고 있다. 비보(VIVO)는 올해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에서 삼성전자ㆍ애플보다 먼저 '디스플레이 내장형 지문센서' 기술을 선보이는 등 이미 기술력을 인정 받았다.

세계 스마트폰 시장 점령에 나선 중국 제조사들은 이제 한국ㆍ미국ㆍ일본 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다. '애플 천하'라 불리는 일본마저 벽이 허물어지기 시작했다. 화웨이의 'P10 라이트'는 지난 10월 출시 후 지금까지 안드로이드폰 1위를 기록하며 선전하고 있다. 화웨이 관계자는 "최근 오픈마켓에서 우선 출시한 '메이트10 프로' 역시 인기가 좋아 통신사들의 러브콜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특허 장벽'이 높은 미국 시장이 함락되는 것도 시간 문제로 보인다. 오포ㆍ비보ㆍ메이주(MEIZU)ㆍ지오니(GIONEE) 등은 퀄컴에 3세대 이동통신(3G)ㆍ4세대 이동통신(4G) 스마트폰 기술 특허사용료를 지불하기로 했다.

'삼성전자'라는 최대 경쟁자가 버티는 한국 시장의 상황은 어떨까. 단말기 자급제 등 정책적 환경변화 역시 중국폰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100만원대 중후반까지 치솟은 최신 스마트폰 가격 부담은 '저가 고품질' 중국폰에게 우호적인 상황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이에 중국폰의 한국 시장 공략이 본격화 되고 있다. 샤오미는 국내 유통업체 지모비코리아를 통해 오는 14일 '미(Mi)A1'을 출시한다. 화웨이는 지난 5일 KT와 함께 P10 라이트(비와이폰2)를 출시했다. 연말까지 전국 서비스센터를 67곳으로 확충할 방침이다. 화웨이 관계자는 "P11을 중국ㆍ한국에서 동시 출시하는 것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변수는 삼성전자의 견제다. 현재 국내 스마트폰은 대부분 통신사를 통해 유통되는 만큼, 각 통신사들은 최대 고객인 삼성과의 관계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다. 통신사들이 중국폰 유통에 적극 나설 것인지 그리고 단말기 자급제가 얼마나 빨리 정착할 것인지 등에 따라 중국폰의 한국 시장 점령 여부도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임온유 기자 io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