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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강성노조 배경엔 '은퇴쇼크'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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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부영 현대자동차 노조위원장이 지난 10월 20일 대의원대회에서 결의를 다지고 있다.<사진=아시아경제 DB>

하부영 현대자동차 노조위원장이 지난 10월 20일 대의원대회에서 결의를 다지고 있다.<사진=아시아경제 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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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경호 기자]현대자동차 생산현장이 내년부터 베이비붐 세대의 퇴직대란을 맞는다. 1957년생이 은퇴하는 올해 740명에 불과하던 퇴직자수는 베이비부머 시대인 1958년 출생자가 퇴직하는 내년부터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2026년에는 2665명에 이른다. 향후 10년간(2017년∼2026년) 정년퇴직자 숫자만 2만171명에 달한다. 5만1천여명의 현대차 조합원 규모를 감안하면 노조 주력세대인 10명 중 4명이 10년 내 퇴직하게 된다. 이런 추세로 가면 강성노조의 대명사격인 현대차노조의 조합원수가 급격히 줄어든다. 하지만 생존기반의 약화를 우려한 노조가 파업을 무기로 강성화에 나서고 있어 노사간 대립적 관계를 심화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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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만8천사업장 현대차, 내년부터 정년퇴직 붐


11일 민주노총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현대차노조)가 소속조합원을 상대로 직군(일반직,생산직,영업직,정비직,연구직 등)별로 정년 퇴직 예정자를 조사한 결과를 보면 매년 2000명의 정규직 조합원이 유입되지 않으면 현대차조합원은 내년 이후부터 크게 줄어들게 된다. 조합원의 연간 퇴직자 규모는 400∼600명 선을 유지했다가 내년(1958년생) 997명으로 본격 증가하기 시작해 2040년대까지 매년 1000∼2000여명으로 증가한다. 앞서 2015년 현대차노사가 공동 집계한 바에 따르면 2044년까지 약 5만5000명이 퇴직하게 된다.
이는 현재 현대차 전체 임직원 숫자(6만8000여명)의 80%에 해당된다. 최근 현대차가 노사합의를 근거로 촉탁직 채용을 늘리자 노조가 반대하는 이유도 노조무력화의 일환으로 보고 있어서다. 현재 현대차 정규직은 4만8천여명이며 촉탁직은 2000여명이다. 노조의 전망에 따르면 정규직숫자는 2016년경에 2만7천여명 수준으로 급감하는 대신 촉탁직은 2만여명에 이르게 된다. 이대로라면 현대차노조원 숫자는 현재의 반토막난다. 이는 정년퇴직자를 모두 촉탁직으로 대체할 경우를 가정한 것으로 현대차 사측은 "노조의 억지주장"이라는 입장이다.

-퇴직대란에도 준비는 안돼있어

만 60세 정년이 예고됐지만 현대차 노조원의 은퇴 이후에 대한 준비는 제대로 갖춰지지 않았다. 2015년 현대차노조가 1955년생부터 1959년생까지 924명의 조합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를 보면, 퇴직후 삶에 대한 생각에서 응답자의 42.2%가 '닥치면 할 수 있을 것이라는 막연한 생각이다'고 답했다. 이어 깊이 생각해보지 않았다(27.1%), 불안하고 두렵다(19.1%) 등의 순이었고 '준비하고 있어 자신감있다'는 응답은 11.6%에 그쳤다. 실제 퇴직후 재정적 노후로는 1순위와 2순위를 꼽은 질문에 국민연금과 퇴직금, 예금이나 보험이 주를 이루었다.

-준비안된 퇴직행렬 … 결국 밥그릇 지키기 싸움으로

현대차 노조는 준비 안된 퇴직대란과 촉탁직 증가를 대(大)공장노조의 사활이 걸린 문제라고 규정했다. 이 때문에 노조는 올해도 기본급 인상과 별개로 성과급으로 해마다 순이익 30%(우리사주포함) 지급을 요구하고 있다. 2016년(5조7천억원)의 순이익을 감안하면 1조7100억원을 내라는 요구다. 회사측이 올해 임단협에서 기본급(4만2879원), 성과급 250%, 일시금 140만원 등을 제시했지만 노조는 "주는대로 받지 않겠다"고 반대했다.
노조는 정년도 현재 60세에서 국민연금 지급 시기인 65세로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퇴직 후 취약한 사회보장제도 속에서 최소한의 안전장치가 필요하고 사람에 대한 투자를 늘려야 한다는게 주된 이유다. 회사측은 그러나 정년 사회 통념상 지탄의 대상"이라며 반대하고 있다. 노사가 연공서열형 호봉제를 바꾸기 위해 마련한 임금체계 개편 논의도 번번히 무산됐다.

-강성화의 끝은 결국 파업


노조는 올해 들어 임단협과 관련해 지금까지 모두 12차례 파업했다. 새 노조와 이전 집행부의 임단협 파업으로 지금까지 차량 4만3000여 대, 8900억원 상당의 생산차질이 발생했다. 노조는 11일 3시간, 12일부터 15일까지 4시간씩 파업하고 12일과 13일은 완성차 공장과 간접 공장이 각각 파업할 예정이다.

지난주의 경우 주말ㆍ특근수당을 챙기려 '주중 파업ㆍ주말 특근'하려다 꼼수 파업이라는 여론의 비판을 받고 사측이 '주말ㆍ휴일특근 취소'를 결정한 바 있다. 경영계 관계자는 "미국에서는 '회사가 부도나면 노조도 부도난다'는 인식까지 공유하고 있는데 우리나라는 '회사와 노조는 별개'라는 전제 하에 노조의 무리한 요구가 계속되고 있다"면서"현재와 같은 적대적·대립적 노사관계가 향후 10년 20년 후에도 지속되면 개별 회사 뿐만 아니라 자동차산업,지역·국가경제의 경쟁력 저하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호 기자 gungh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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