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남구, 지방재정 107억 절감 행정안전부장관상 수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대내외적인 계약심사제도 확대 통해 올해 107억원 절감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강남구(구청장 신연희)는 6일 2017년 지방재정개혁 우수사례 세출절감 분야에서‘강남구의 대내외적인 계약심사제도 확대를 통한 재정 건전성 확보’가‘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세출절감, 세입증대 등의 우수사례를 전파 ·공유하여 재정건전성 제고 및 예산 효율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행정안전부가 주관했다.
공사와 용역, 물품 계약체결 전에 계약원가 산정의 적정성을 꼼꼼히 검토·분석해 온 구는 올해 공사 1000만원 이상, 용역 및 물품구매 330만 원 이상으로 계약원가 심사대상을 확대했다.

또 공동주택·학교·어린이집 등 구에서 민간보조금을 지원하는 단체의 계약원가도 심사대상으로 포함시켜 올 한 해 동안 102억원 예산을 절감해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최고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구는 공동주택 등에서 공공연하게 이뤄지는 공사·용역비 부풀리기, 담합에 대한 폐단 등을 해결하기 위해 공공부문에서 시행하고 있는 계약심사제도를 전국 최초로 민간부문으로 확대 운영해 공사와 용역은 1000만원 이상, 물품구매는 500만 원 이상에 대해 구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신청 시 무료로 원가자문 서비스를 실시했다.
그 결과 올해 민간부문 공사 및 용역계약 47건(95억원)의 원가자문을 신청 받아 총 5억500만원의 관리비를 절감한 것이다.

더불어 구는 최근 원가자문 서비스를 신청한 지역내 31개 공동주택 단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매우 만족’과‘만족’이 각각 39%와 59%로 응답자의 98%가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지방재정 우수사례 수상

지방재정 우수사례 수상

AD
원본보기 아이콘

조사 내용을 살펴보면 가장 많이 신청한 사업은 전문적인 검토가 필요한 ‘공사분야’로 71%를 차지했다.

또 가장 많이 신청 사유는‘사업비의 투명성 확보로 단지 내 주민들 간 신뢰성 향상’로 58%를 나타냈고, 다음으로 ‘구청의 전문 공무원을 통한 꼼꼼한 원가검토로 관리비 절감 목적’이 39%를 차지했다.

향후 지속적으로 자문서비스를 이용할 의향이 있느냐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의 94%가 ‘계속 신청하겠다’고 답했다.

A아파트는 “관리주체 및 업체와 무관한 공적기관의 원가자문을 받음으로써 투명성 및 신뢰성을 제고할 수 있었다”고 만족 사유를 나타냈다.

B아파트는 “신뢰할 수 있는 지방 자치구의 자문결과이기에 공사금액의 적정한 평가를 입주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할 수 있게 됐다”며 매우 만족스러워 했다.

이로써 구는 아파트 입주민 간 불필요한 갈등요인을 사전에 예방해 구민에 대한 신뢰를 보여 주었다.

또 구는 기초단체 최초로 건설공사 원가계산 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해 설계전문 프로그램 도입 시 필요한 비용을 절감하는 한편 발주 및 심사부서의 사용자 편의성을 높임으로써 처리기간을 4분의 1로 단축, 원가산정의 표준화로 일관성과 정확성을 확보했다.

신연희 강남구청장은“무료 원가자문서비스로 구민 80%의 주거 공간인 공동주택의 투명한 관리비 집행과 효율적인 관리를 통해 주민 간 신뢰회복의 밑거름이 되기를 기대한다”며“전국적으로 구의 모범사례를 전파하겠다”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