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배연석의 시네 라티노]엘 시크레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25년 전 벌어진 살인사건을 둘러싼 비밀들

배연석 객원기자

배연석 객원기자

원본보기 아이콘
기차역 플랫폼에서 떠나는 남자의 뒷모습을 바라보는 여자의 아련한 시선. 기차가 출발하자 여자는 남자를 떠나보내기 싫은 듯 기차와 함께 달리기 시작한다. 그녀를 발견한 남자는 기차의 마지막 칸까지 급하게 이동하며 멀어져 가는 그녀를 확인한다. 전형적인 멜로물처럼 시작하는 영화 '엘시크레토(비밀의 눈동자)'는 반전을 거듭하는 스릴러물인 동시에 진정한 사랑에 대해 고민하게 만드는 독특한 내용으로 지난 10년 동안 나온 남미 영화 중 가장 큰 성공을 거둔 아르헨티나 작품이다.

 엘시크레토는 원작 소설인 '그들의 눈빛 속엔 비밀이 있다'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소설가 에두아르도 사체리가 각색에 참여하고 아르헨티나의 거장 후안 호세 캄파넬라 감독과 아르헨티나 국민배우 리카르도 다린이 의기투합 해 만들었다. 2010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외국어 영화상을 받았으며, 2016년에는 할리우드 배우 줄리아 로버츠, 니콜 키드먼 등이 참여해 '시크릿 인 데어 아이즈'라는 제목으로 리메이크됐다. 그러나 개봉 후 원작의 명성에 먹칠을 했다는 혹평과 흥행 참패로 아르헨티나 원작이 다시 주목을 받는 계기가 되었다.
 영화는 정년퇴직한 검사보 벤자민 에스포시토가 25년 전 자신이 맡았던 살인사건을 소설로 쓰면서 시작된다. 그 사건은 서로를 사랑하며 행복한 미래를 꿈꾼 젊은 신혼부부의 삶을 처참하게 무너트리고 자신의 직장동료이며 친구였던 파블로를 죽음에 이르게 하였으며, 본인 또한 억울하게 지방으로 좌천되게 만들었다. 세월이 많이 흘렀지만 그에게는 풀어야 할 숙제다. 소설을 쓰며 그 사건을 기억해내고 수많은 비밀과 의문을 풀 수 있다고 믿지 않았을까.

 그는 사건 이후 한 번도 만나지 않았던 자신의 상사 이레네 판사를 찾아가 소설을 쓰고 있는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고백을 한다. 그녀는 그에게 조언한다. "가장 기억나는 것부터 시작해, 25년이 지나는 동안 가장 많이 생각나는 부분이 있을 것 아니야?" 벤자민은 이레네를 처음 만난 순간을 기억해 낸다. 젊고 아름다운 한 여성이 자신의 상사로 부임한 그날, 그리고 그녀에게 한 눈에 반해 버린 자신의 모습. 모든 사건은 그날로부터 시작되었고, 소설 역시 그렇게 시작하는 듯하다.

 살인 사건 현장에 간 벤자민은 충격에 빠진다. 너무나 아름다운 젊은 여자가 나체로 처참하게 살해됐기 때문이다. 그는 그녀의 남편 리카르도를 찾아가 알린다. 며칠 후, 범인들을 검거했다는 소식에 석연치 않은 생각이 든 벤자민은 교도소에 찾아가 범인들을 면회한다. 그들이 볼리비아 불법체류자들로, 경찰의 폭력에 못 이겨 거짓 자백을 했음을 안 벤자민은 분노하고, 무고한 사람들을 범인으로 몰았다는 사실을 밝혀 동료검사를 파면시키고 사건을 원점으로 되돌린다. 이후 벤자민과 그의 직장동료 파블로는 범인을 잡기 위해 사력을 다하지만 사건은 미결인 상태로 종결된다. 그렇게 사건은 잊혀지는데….
 벤자민은 소설의 결말을 쓰기 위해 범인이 현재 어떻게 살고 있는지 찾아다니다 용의자가 실종된 지 오래라는 사실을 알아낸다. 살해된 여자의 남편 리카르도를 수소문해 오랜만에 재회하니 그는 예전의 젊고 패기 넘치는 모습을 잃고 대머리에 뚱뚱한 아저씨로 변해 외진 목장에서 홀로 살고 있다. 벤자민은 그에게 지난 세월 동안 한 번도 그 사건을 잊은 적이 없고 너무나 많은 의문에 괴로웠다는 고백을 한다. 그러자 리카르도는 더 이상 생각하지 말라며 사실은 25년 전 자신이 범인을 찾아가 총으로 쏴서 죽이고 시체는 땅에 묻었다고 자백하며 "다 끝난 일"이라고 설득한다. 벤자민은 리카르도와 헤어져 고속도로를 달리며 지난 일들을 하나하나씩 되새긴다. 그러나 여전히 풀리지 않는 의문이 남는다. 그는 리카르도의 목장으로 차를 돌린다. 그곳에서 믿을 수 없는 사실을 확인한다.

 엘시크레토는 제목처럼 끝내 말로는 하지 못하고 무언가를 숨기고 있는 인물들을 표현한 배우들의 열연과 긴장감 넘치는 스토리, 벤자민과 이레네의 서로 드러내지 않는 로맨스까지 흥미로운 요소가 많은 작품이다. 특히 상공에서 축구장의 인파 속으로 들어가 범인을 발견한 벤자민이 그를 쫓는 롱 테이크 추격신은 많은 영화인들 사이에 회자되는 명장면이다. 객원기자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