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이철수 옴부즈만 위원장 "비과학적인 반도체 환경 안전 비판 안타까워"

뉴스듣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년반 걸쳐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장 작업 환경 및 근로작 역학 실태 조사 분석중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삼성전자 반도체 작업 환경 개선을 위해 지난 3년간 현장 조사를 실시해 개선책을 마련하고 있는 옴부즈만 위원회의 이철수 위원장(서울대 법학과 교수)은 1일 "최근 일각에서 과학적인 인과 관계 입증 없이 반도체 사업장 유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는데 (옴부즈만 위원회에) 이해 관계자들이 모두 참여해 조사를 수행한 만큼 결과를 지켜봐줬으면 한다"며 안타까워했다.

이 위원장은 "옴부즈만 위원회를 삼성전자가 운영하고 있는 것처럼 보는 시선이 있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다"면서 "위원회는 독립적인 기구로서 일원 모두 사명감을 갖고 포괄적인 연구방법과 과학적 분석기법을 총동원해 그동안 논란이 돼 왔던 부분을 명명백백히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의 이같은 발언은 최근 시민단체 등에서 제기하는 삼성전자 반도체 작업 환경에 대한 공세가 과학적이거나 객관적으로 확인되지 사실들을 포함하고 있어 불필요한 사회적 논란만 야기하고 있다는 안타까운 속내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이와 관련해 반도체 업계는 가뜩이나 모건스탠리와 JP모건 등이 반도체 업황을 부정적으로 전망하면서 사실상 '삼성전자 때리기'에 나선 상황에서 반도체 작업 환경에 대한 비과학적이고 소모적인 논쟁은 궁극적으로 '반도체 강국'의 경쟁력마저 훼손할 수 있다고 우려를 지속적으로 제기해왔다.

이 위원장은 "세계적으로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과학적 조사를 수행하고 있다"면서 "이번 조사 결과는 향후 반도체, 바이오 등 각종 화학물질을 다뤄야 하는 사업장에 대한 불안과 논란, 각종 문제 해결책을 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무엇보다 이 위원장은 "이번 조사에 인생을 걸었다고 말하는 위원들도 계신다"면서 "시작부터 끝까지 모두가 지켜보고 있는 만큼 공정성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이번 결과를 통해 논란이 종식되기를 바란다는 뜻을 내비쳤다.

옴부즈만 위원회는 지난해 6월부터 1년 반에 걸쳐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장의 작업 환경과 근로자 역학 조사를 실시해왔다.

2개 분과 총 9개 연구팀은 ▲반도체 사업장 물리화학적 인자 및 방사선 종합진단 ▲근로자 건강영향 평가와 예방 ▲건강증진 활동 진단 및 개선 방안 ▲사업장 안전보건 환경 미래 대응 전략 ▲화학물질 정보공개 규정 가이드라인 제정 등을 주제로 각각 연구 결과를 낼 예정이다.

지난 1년 반동안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장의 현장 조사는 총 80여회가 넘는다. 옴부즈만 위원회에서 열린 관련 회의 역시 80여회, 삼성전자가 조사 과정에서 제출한 자료만 160여건이 넘는다. 외부 목소리를 듣기 위한 세미나, 포럼, 전문가 자문 등의 활동도 총 24회에 걸쳐 진행됐다.

시민단체의 의견도 적극 반영하고 있다. 옴부즈만 위원회는 최근 삼성전자의 영업비밀 공개 범위 확대와 산재소송시 근로자들이 상대적으로 정보가 빈약하다는 반올림측 의견을 받아들여 산재절차 간소화 관련 연구도 시작했다.

이 위원장은 "반도체 공정은 삼성전자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고 각종 화학물질의 위험성은 전문가도 잘 모르는 만큼 사회적 합의 모델을 만들어가는 것이 가장 중요한 상황"이라고 조언했다.

옴부즈만 위원회는 내년 3월께 결과 보고서를 낸 뒤 진단 이행 작업에 나설 방침이다. 이 위원장은 "총 3년간의 활동기간 동안 문제가 있다면 바로 잡아 근로자들이 안심하고 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명진규 기자 aeon@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