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층수 높을수록 가치 오르는 랜드마크 빌딩…마천루가 뜬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세계 랜드마크 건물, 초고층이 ‘대세’…국내에도 초고층 ‘붐’
기술력 갖춘 건설사가 짓는 랜드마크…내진설계도 남다르게

층수 높을수록 가치 오르는 랜드마크 빌딩…마천루가 뜬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최근 초고층 빌딩들이 지역의 랜드마크를 선점하면서 ‘마천루’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지역에서 가장 높은 층수의 건물일수록 각 도시를 상징하는 관광 명소로 자리매김하기 때문에 마천루의 가치는 더욱 높아지고 있다.

예컨데 두바이의 부르즈 할리파(829m)를 비롯해 중국 상하이타워(632m)와 사우디아라비아의 아브라즈 알 바이트(601m), 홍콩 ICC타워(484m), 말레이시아 페트로나스 트윈타워(452m) 등 각 나라를 대표하는 랜드마크 건물들은 모두 초고층으로 조성됐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러한 랜드마크 건물들은 수많은 관광객들을 끌어당기며 해당지역에 상당한 경제효과를 파급시키기도 한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인 두바이의 부르즈 할리파는 한 해 1000만명 가량이 방문하는 관광명소로 쇼핑몰인 두바이몰은 국내 총생산의 5%에 달하는 50억달러의 외화를 벌어들이고 있다. 말레이시아의 페트로나스 트윈타워 역시 완공시점인 1998년 556만명이던 외국인 관광객 수가 완공 후 1999년에는 43% 증가하며 관광객을 끌어당기는 일등공신 역할을 하고 있다. 빠른 속도로 경제성장을 이룬 아시아 국가들에서 초고층 빌딩들을 쉽게 볼 수 있는 점도 위와 같은 이유 중 하나다.
국내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국내 마천루 시대를 연 63시티의 경우 1985년 완공된 당시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로 화제를 모았으며, 국내 경제성장을 시각화하는 건축물의 대표격으로 자리매김했다. 이후 30여년이 지난 지금도 서울의 상징적인 랜드마크로 여겨지고 있다.

이후 올해 4월 서울에서 개장한 롯데월드타워(555m)가 세계 4번째 마천루에 등극하면서 또 다른 랜드마크로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롯데월드타워 개장 후 기존의 롯데월드몰과 함께 발생되는 생산유발금액이 2조1000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1조원과 취업유발인원 등을 포함하면 매년 10조원의 경제효과가 나타날 것이라는 전언이다.

이 같은 랜드마크 건물은 고층으로 조성되는 만큼 설계부터 시공까지 높은 기술력이 적용된다. 대체로 초안전 구조기술과 첨단공법 등이 적용되며, 고층으로 조성되기 때문에 풍속과 지진에도 잘 견딜 수 있는 내진설계 등이 잘 갖춰져 있다.

실제로 대만의 가장 높은 건물인 타이페이101(509.2m)은 빌딩 내부에 직경 6m, 660톤에 달하는 쇠공이 중심추가 되어 풍하중과 지진하중을 버틸 수 있게 설계됐다. 업계에 따르면 이 빌딩은 순간최대풍속 60m/s를 견디며 지진은 2500년마다 한 번씩 일어날만한 규모를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한다.

국내에서는 롯데월드타워가 진도 9 이상, 순간최대풍속 80m/s에서도 견딜 수 있는 설계를 적용했다. 또한 국내에서 지진으로부터 가장 안전한 지역으로 꼽히는 제주에도 랜드마크가 들어선다. 업계에 따르면 제주에 들어서는 제주 드림타워는 2400년에 한 번 일어날 수 있는 강진 규모를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제주 최고 높이로 조성되는 점과 지역의 특성을 반영해 일반 건물보다 약 2배 이상 큰 풍하중을 버틸 수 있도록 설계됐다고 한다.

이처럼 랜드마크 건물은 단순히 고층건물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기술과 상징성이 함축되어 있는 건물인 만큼 가치가 매우 높다. 서울 부동산정보조회시스템 자료를 보면 롯데월드타워 개별공시지가는 개장한 올해 ㎡당 4200만원으로 공사가 시작되기 전인 2008년(2600만원)보다 61.54% 증가했다. 또한 롯데월드타워 현재 개별공시지가는 바로 옆에 위치한 송파구청 개별공시지가(2570만원)보다 63.42%나 높게 형성돼 있다.

업계 관계자는 “랜드마크는 단순히 한 가지 기록적인 요소를 갖춘 건물의 개념을 넘어 좁게는 하나의 도시를, 넓게는 한 시대를 상징하는 건축물이다”며 “랜드마크가 들어서는 부지의 경우 지역 시세를 견인해 지역 전체의 가치 또한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김정혁 기자 mail00@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