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WP “北미사일, 기술적으로는 워싱턴DC까지 사거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나주석 기자] 29일 북한이 발사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은 기술적으로만 보면 워싱턴DC도 사정거리에 포함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사진=아시아경제DB)

(사진=아시아경제DB)

AD
원본보기 아이콘


워싱턴포스트(WP)는 북한의 미사일이 1000km를 54분에 걸쳐 날아갔는데, 고도는 4500km까지 올라갔던 사실을 언급하며 "이번 발사 역시 거의 수직으로 발사했다"고 소개했다. 과거 두 차례 ICBM을 실험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고각(高角)'으로 쏘는 로프티드 궤도(lofted trajectory)로 발사했다는 것이다.
'미국 참여 과학자 연맹 (Union of Concerned Scientists)' 소속 물리학자 데이비드 라이트는 "이번 미사일이 최대 사정거리로 발사할 수 있는 정상적인 궤도로 발사됐다면 사거리는 1만3000km 이상이 될 것"이라고 계산했다.

그는 "과거 로프티드 궤도로 발사됐던 미사일의 경우 37분과 47분 비행했던 것에 비교해 이반 발사는 훨씬 더 길게 날았다"면서 "이 정도라면 미국 수도인 워싱턴 DC까지 충분히 사거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 평양과 미국 워싱턴까지의 물리적 거리는 1만1000km가량 떨어져 있다.

다만 WP는 이와 관련해 북한이 여전히 핵탄두를 미국 본토까지 쏠 수 있을 것 같지는 않다고 소개했다.
라이트에 따르면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의 경우 매우 가벼운 '가짜 탄두'가 실려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는 것이다. 그는 "북한의 미사일이 (매우 가벼운) 가짜 탄두를 달고 발사됐다면, 그것은 북한이 장거리로 미사일을 발사할 수 없음을 뜻한다"면서 "핵탄두는 (가짜 탄두보다) 훨씬 무게가 많이 나간다"고 지적했다.

미국 국방성은 북한의 이번 미사일을 ICBM급으로 판단했다. 로버트 매닝 국방부 대변인(육군 대령)은 "초기 평가 결과 이번 미사일은 ICBM급이다"라고 밝혔다.

WP는 "두달만에 재개된 북한의 이번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도록 있도록 하는 능력을 갖추겠다는 목표를 강행하겠다는 신호"라고 의미 부여했다.






나주석 기자 gongg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