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북한 핵미사일 타격 목표 15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英 유럽외교관계위원회 보고서…서울ㆍ부산도 불특정 무기에 의한 타격 대상

[아시아경제 이진수 기자]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핵미사일 타격 표적으로 세계 15곳을 노리고 있다는 충격적인 보고서가 발간됐다.

영국 런던 소재 싱크탱크인 유럽외교관계위원회(ECFR)가 지난 22일(현지시간) 공개한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이 노리는 표적은 민간ㆍ군 시설에 대한 구분이 전혀 없다.
ECFR의 보고서는 김정은의 북한 정권 장악 이래 북한 관영 매체들로부터 나온 보도 내용을 분석해 작성된 것이다. ECFR는 보고서 작성 이유와 관련해 "각기 다른 시나리오에 대한 북한의 반응을 예측해 북한이 핵무기를 어떻게 바라보는지, 북한이 핵무기를 언제 사용할지 알아보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이 핵이나 특정되지 않은 무기로 노리는 표적은 서울ㆍ부산은 물론 미국 본토, 미 하와이주,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미군 기지들이 포함된다.

북한 핵미사일 타격 목표 15개
AD
원본보기 아이콘

표적 리스트에는 한국의 서울, 경기도 오산ㆍ군산ㆍ평택, 부산, 충청북도 중원, 충청남도 계룡대, 경상북도 대구가 포함돼 있다. 이는 주로 군시설이 자리잡고 있는 곳이다.
미국의 경우 주요 도시들은 물론 뉴욕 맨해튼, 워싱턴 백악관, 버지니아주 알링턴 소재 국방부 본부 건물 등이 핵무기 표적 리스트에 올라 있다.

일본은 미군 기지가 있는 오키나와(沖繩), 요코스카(橫須賀), 미사와(三澤), 수도 도쿄(東京), 오사카(大阪), 나고야(名古屋), 교토(京都)가 표적 리스트에 올라 있다.

ECFR는 북한이 "즉각적인 공격에 대한 공포야말로 최상의 방어수단이고 적의 선제공격에도 북한 무기고가 무사할 수 있으리라는 보장은 없다고 판단한 듯하다"면서 "따라서 북한이 먼저 공격할 수 있다고 위협해야 전쟁을 억제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는 것 같다"고 전했다.





이진수 기자 commu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