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외교부 당국자 "한중간 사드 인식차 있는 건 분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모두 발언하는 왕이 중국 외교부장    (베이징=연합뉴스) 김진방 특파원 = 22일 오후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 국빈관에서 열린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17.11.22    chinakim@yna.co.kr(끝)<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미지출처=연합뉴스]모두 발언하는 왕이 중국 외교부장 (베이징=연합뉴스) 김진방 특파원 = 22일 오후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釣魚臺) 국빈관에서 열린 한중 외교장관 회담에서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2017.11.22 chinakim@yna.co.kr(끝)<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외교부 당국자는 지난 22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 외교장관회담 이후 제기된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갈등 재발 논란에 대해 "한중 당국 간에 인식 차이가 있는 것은 분명하다"고 24일 밝혔다.

한중 외교장관회담 회담 당시 배석했던 이 당국자는 회담 결과에 대한 기자 간담회에서 "입장은 입장, 현실은 현실이라는 말을 하지 않느냐. 문재인 대통령도 사드 문제가 완전 해결된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면서 "우리는 우리 인식을 분명히 이야기했고, 중국은 중국 측 이야기를 했다"고 말했다.
그는 "사드 문제의 최종 목표에 대해 중국은 분명한 입장(철수)을 가지고 있고, 우리는 우리 기본 입장, 즉 사드는 제3국을 향한 것이 아니며 북핵에 대처하기 위한 것이라는 점, 우리의 주권적 결정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혔다"고 강조했다.

'사드의 제한적 운용에 대한 입장을 중국 측으로부터 전달받았느냐'는 질문에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중국이 지난달 31일의 사드 관련 합의문(한중관계 개선 관련 협의 결과) 발표 이후에도 계속 사드 문제를 제기하는 배경에 대해 그는 "중국 내부에서도 '중국이 너무 양보했다'는 인식이 있는 것 같다"면서 "어느 순간 전면적으로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보이는 것에 대해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이미지출처=연합뉴스]韓中, 12월 중순 文대통령 방중 추진 합의    (베이징 신화=연합뉴스) 한국과 중국은 22일 베이징(北京)의 양국 외교장관회담에서 12월 중순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 방문을 추진키로 합의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사진은 이날 베이징의 조어대(釣魚台) 국빈관에서 왕이(王毅, 오른쪽 2번째) 중국 외교부장과 회담 중 발언하는 강경화 외교장관(왼쪽 2번째).     bulls@yna.co.kr(끝)<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미지출처=연합뉴스]韓中, 12월 중순 文대통령 방중 추진 합의 (베이징 신화=연합뉴스) 한국과 중국은 22일 베이징(北京)의 양국 외교장관회담에서 12월 중순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 방문을 추진키로 합의했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사진은 이날 베이징의 조어대(釣魚台) 국빈관에서 왕이(王毅, 오른쪽 2번째) 중국 외교부장과 회담 중 발언하는 강경화 외교장관(왼쪽 2번째). bulls@yna.co.kr(끝)<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원본보기 아이콘

당국자는 "한중간에 이 문제(사드)와 관련해 하나의 원칙으로 합의된 결과 문서는 10월31일 문서"라면서 "그 문서를 양측 다 충실히 이행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가지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그는 "중국은 나름대로 한국과의 여러 가지 관계를 정상궤도로 올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고 평가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북핵 위협이 해결되지 않는 한 사드 철회는 없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냐'라는 기자의 질문에 "우리는 '사드는 북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것'이라고 계속 말해왔다"며 "먼 장래의 일일지 모르지만 논리적 귀결로는 그 위협이 없어진다면 그 문제에 대한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사드 철수가 최종목표라는 것이 중국 주장이라면 우리 입장은 북핵 위협이 해소되지 않는 한 사드 철수는 없다는 의미냐'라는 후속 질문에 "그런 의미로 해석될 수 있겠다"고 답했다.

한중 군사 당국간 소통에 대한 논의가 이뤄진 데 대해서는 "10월31일 한중 협의결과 문서를 보면 양측은 군사 당국 간에 소통해 나가기로 합의했다고 돼 있는데, 그 후속조치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내달 한중 정상회담에서 사드가 의제에 오를지 여부와 관련해서는 "외교장관회담에서 마이크로하게(세세하게) 특정 의제는 이야기하지 않았다"면서 "계속 조율되어야 할 부분"이라고 사드가 의제에 오를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

당국자는 향후 한중 군사 당국간 사드 관련 대화가 열릴 경우 중국이 사드 배치 현장 방문 등을 요구할 가능성에 대해 "국방당국 간에 어떤 문제가 논의될지는 모르겠다"고 말했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