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압 감찰' 여경 유족, 경찰에 고소장 접수…警 수사하는 警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개혁 진정성 시험대

경찰청. 사진=경찰청 제공

경찰청. 사진=경찰청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관주 기자]최근 충북지역의 한 하위직 여성 경찰관이 내부 감찰조사를 받은 뒤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건과 관련, 유족이 감찰에 직접 관여한 직원들에 대한 고소장을 경찰에 제출했다. 현직 경찰관들도 대거 호응하면서 경찰의 '셀프수사'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충북 충주경찰서 소속이던 고(故) A 경사(38·여)의 유족은 23일 오전 11시 경찰청에 무고,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협박, 직무유기 등 혐의로 A 경사의 감찰에 관여한 7명에 대한 고소장을 제출했다. 앞서 충북지방경찰청은 청문감사담당관실에 A 경사의 업무 태도와 관련한 익명의 투서가 들어오자 감찰을 벌였다. A 경사는 감찰 조사를 받던 중 지난달 26일 자택에서 목을 매 숨진 채 발견됐고, 이후 동료 경찰들 사이에서 충북청이 무리한 감찰을 벌여 A 경사가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됐다.
논란이 계속되자 경찰청은 충북청을 상대로 감찰에 착수, 감찰 행태에 문제가 될 만한 사안들이 있었음을 확인했다. A 경사를 몰래 따라가 촬영하거나 잘못을 시인하도록 회유한 정황이 드러난 것이다. 이번 유족의 고소에 고발인 자격으로 함께한 장신중 경찰인권센터장(전 총경)은 "한 경찰관이 강압 감찰의 희생양이 돼 비통하게 목숨을 잃은 데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고소 취지를 설명했다.

동료 경찰들도 힘을 보태고 있다. 전·현직 경찰관들의 온라인 모임 '폴네티앙'이 지난 14일부터 충북청장 등 지휘부에 대한 연명고발인 모집에 나선 가운데 현재까지 3000명이 넘는 경찰·시민 등이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다. 류근창 폴네티앙 회장(경남 함안경찰서 경위)은 “다음 주 화요일(28일)께 경찰청에 고발장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유족과 일선 경찰관들이 검찰이 아닌 경찰에 고소고발장을 제출하면서 A 경사 사망에 대한 경찰의 자체 수사가 불가피해졌다. 특히 '인권경찰'을 표방하며 경찰이 각종 개혁안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이번 수사가 개혁의 진정성을 시험하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연대고발에 참여한 한 경정급 경찰관은 "정작 내부 직원의 인권도 보호하지 못하면서 어떻게 국민 인권을 보호한다고 말할 수 있겠나"라며 "엄정한 내부 수사가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얻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찰청은 해당 사건을 본청 수사과에 배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관주 기자 leekj5@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