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기자수첩]세월호 유골 은폐 논란…반복된 '매뉴얼' 불이행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2014년 봄,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이사를, 환갑여행을 떠난 이들은 세월호 침몰 사고로 소중한 목숨을 허망하게 잃었다. 세월호 선장과 일부 승조원들이 내부 매뉴얼을 지키지 않았던 탓에 희생자 규모는 더 컸다.

'세월호 운항관리규정'에 따르면 1항사는 현장 지휘, 2항사는 응급 처치와 구명뗏목 작동, 3항사는 선장을 보좌해 기록ㆍ통신 업무를 담당한다. 선원법 제11조엔 "선장은 선박에 급박한 위험이 있을 때에는 인명, 선박 및 화물을 구조하는 데 필요한 조치를 다해야 한다"고 나와 있다. 하지만 사고 당일 매뉴얼은 무용지물이었다. 비상 상황에서 승객 탈출을 도와야 할 선장과 일부 선원들은 내부 매뉴얼을 내팽개치고 서둘러 빠져나왔다. "가만히 있으라"는 선장 지시에 잠자코 있었던 304명의 희생자들은 가족과 생이별했다. 지휘체계의 실종, 유명무실한 매뉴얼이 빚은 참극이었다.
그로부터 3년6개월이 흘렀지만 세월호 현장 수습 과정에서 당시의 '매뉴얼 불이행'이 다시 화를 키웠다.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의 안일함은 유골 발견 사실 은폐 의혹을 더 키웠다. 매뉴얼대로라면 해수부는 지난 17일 오전 세월호 수습 현장에서 뼛조각이 발견된 즉시 선체조사위원회와 유가족에게 알렸어야 했다. 하지만 매뉴얼은 지켜지지 않았다. 세월호 수습 현장 관계자들은 수장인 김 장관에게조차 유골 발견 사실을 20일에야 보고했다. 김 장관은 "매뉴얼대로 선조위와 유가족에게 알리라"고 지시했지만 이마저도 이행되지 않았다. 선조위와 유가족은 이튿날인 21일에 유골이 발견됐다는 사실을 접했다. 5명의 미수습자 가족들이 18일 이미 시신 없이 장례식을 치른 뒤였다.

지연 보고를 모의한 김현태 세월호현장수습부본부장은 유가족ㆍ미수습자 가족들과 같이 밥 먹고 생활하며 밀착해 지낸 사람이다. "희망고문을 하기 싫었다"는 그의 말이 거짓이진 않을 것이다. 하지만 어떤 마음에서 그랬든 본인의 자의적 판단으로 매뉴얼을 무시한 것은 결코 간과할 수 없는 문제다.

이유는 3년7개월의 기다림을 뒤로하고 목포신항을 떠난 유가족의 기자회견 내용에 잘 나와 있다. "뼈 한 조각이라도 따뜻한 곳에 보내고 싶었지만 더 이상의 수색 요구는 무리라고 결론 내렸다. 이제는 혈육을 가슴에 묻고 내려놓겠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