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SK에너지는 부모 같아, 안정적 일감 덕에 협력사 90% 정규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SK에너지 30년지기 협력사 김년 동일산업 대표 인터뷰
"매출의 상당부분 고정적이라 3년치 사업 계획 짤 정도"
"SK에너지와 장기로 일할 수 있는 '에버그린 계약' 덕분"

김상년 동일산업 대표가 SK에너지로부터 받은 감사패들 앞에서 있다. 그는 "SK에너지는 우리에겐 부모 같은 존재"라고 말했다.

김상년 동일산업 대표가 SK에너지로부터 받은 감사패들 앞에서 있다. 그는 "SK에너지는 우리에겐 부모 같은 존재"라고 말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울산=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SK에너지 울산공장에서 정문에서 차를 타고 10분 정도 들어가면 협력사 거주동 건물이 있다. 이곳에 상주하는 협력사 10개 중 가장 규모가 큰 회사는 동일 산업이다. 창사 이듬해인 1989년부터 SK에너지와 인연을 맺어 30년째 울산공장 설비의 유지보수정비ㆍ신규설치를 맡고 있다.

23일 협력사 거주동에서 만난 김상년(62세) 대표는 "SK에너지는 우리에겐 부모와 같은 존재"라며 "일감을 줬고, 기술을 알려줬고, 그 기술을 SK에너지에 팔아서 매출을 올리게 해줬다. 태어나서 성장하는 전 과정을 보살펴준 존재"라고 말했다. 30년 동안 동일산업은 국내 설비시공 전문회사 중 15위(매출 기준, 대기업 포함)가 될 만큼 성장했다. 지난해 매출은 940억원, 이중 40%가 SK에너지에서 나왔다.
동일산업의 연간 매출 중 상당액은 고정적이다. SK에너지와 맺은 '에버그린 계약' 덕분이다. 협력사에 중대한 결격 사유가 없다면 안정적으로 일감을 공급받을 수 있는 게 이 계약의 핵심이다. 김 대표는 "장치산업은 숙련된 기술과 안전 문제 때문에 경험이 없는 협력사들은 쉽게 진입할 수 없다"며 "매해 단가만 새로 책정해 SK에너지와 계약을 맺기 때문에 우리는 3년 이후에도 무슨 일을 하고 얼마를 벌수 있을지 예측할 수 있다"고 밝혔다.

대기업과의 이런 상생경영 덕분에 동일산업의 전체직원 중 90% 이상이 정규직이다. 내년에는 직원을 몇명 더 뽑아야 할지, 어떤 장비를 더 구입해야할지와 같은 경영 사안들도 수월하게 결정할 수 있다. SK에너지는 자금 운용 측면에서도 협력사들에 도움을 주고 있다. 김 대표는 "예를 들어 어떤 유지보수 프로젝트가 50억원짜리 규모라면 계약과 동시에 SK에너지는 25억원을 선불로 준다. 다른 곳은 공사가 다 끝나면 주거나 매달 주는 식인데, SK에너지와 일할 땐 은행에 손 벌릴 일이 없어 자금에 대해선 걱정을 해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SK에너지의 '맞춤형 기술교육'도 협력사에 큰 도움이 됐다. 동일산업이 공장 내 특정 설비를 지목해 여기에 대해 공부를 하고 싶다고 하면 SK에너지에서 담당자를 선임해 교육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서 함께 연구해보는 식으로 이뤄진다. 김 대표는 "1990년도에 SK에너지에서 일하던 공장장이 '우리한테 배웠던 기술로 딴 데 가서 돈 좀 벌어라"라고 했던 말을 잊을 수 없다"며 "지금은 전국 어느 공장의 유지 보수를 맡아도 'SK에너지 협력사'라고 소개하면 기술력에 대해 의심받지 않는다"고 전했다.
동일산업은 2011년 해외 진출이라는 성과를 거뒀다. 베트남 최초의 정유공장인 BSR사 설비의 유지보수까지 맡을 정도로 실력을 인정받았다. 김 대표는 "요즘 대기업이라고 하면 적폐 취급하는 분위기기가 아쉽다"라며 "SK에너지와 우리의 오랜 상생관계처럼 바람직한 대ㆍ중소기업 문화를 만드는 사례도 있다는 걸 알아줬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심나영 기자 sn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