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카시니의 유작]②카시니의 불꽃같은 20년 생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997년 미 케네디 우주센터에서 발사된 카시니의 성과

카시니의 마지막 임무(사진=NASA 홈페이지)

카시니의 마지막 임무(사진=NASA 홈페이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무인 토성 탐사선 카시니(Cassini)가 발사된 곳은 케네디 우주센터였다. 1997년 이곳을 떠난 카시니는 올해 20년의 탐사를 마치고 우주의 일부가 됐다. 20년 동안 카시니가 올린 성과를 다시 들여다봤다.

카시니는 발사된 뒤 7년 만인 2004년부터 토성 궤도에 진입해 본격적인 탐사를 시작했다. 토성 궤도를 300여 차례 돌며 위성인 타이탄, 엔켈라두스 등도 관찰했다. 토성의 가장 큰 위성인 타이탄에서 액화 메탄 바다를, 엔켈라두스에서는 지하 바다를 발견했다. 엔켈라두스 남극의 수증기 기둥을 통과할 때 발견한 얼음층에서 치솟는 수소는 생명체가 존재할 수 있는 신호로 해석되기도 했다.
카시니는 그동안 600GB가 넘는 탐사 자료를 보냈고 이 자료로 발표된 논문만 4000건에 달한다. NASA 제트추진연구소(JPL)의 마이크 왓킨스는 "우리가 과학책에서 토성에 대해 배운 지식은 거의 대부분 카시니로부터 전해져온 것"이라고 했다.

카시니의 마지막 임무는 토성의 구조와 중력, 자기장, 고리의 구성과 기원 등을 파악하기 위해 거대한 얼음 조각과 암석 물질 등으로 이뤄진 고리 안쪽으로 진입하는 것이었다. 올해 4월 카시니는 토성 고리 안쪽으로 진입했으며 9월15일 토성의 대기권과 충돌해 교신이 끊기며 최후를 맞았다.



김철현 기자 kch@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