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주들 "가뜩이나 최저임금 인상 때문에 힘든데…"
[아시아경제 김현정 기자] GS리테일 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과도한 폐기비용 부담을 줄이기 위해 일부 식품군의 본사 반품 제도를 폐지키로 했다. 회사 측은 일부 점포의 운영 체질 개선을 위한 것이라는 입장이지만, 점포들은 최저임금 인상에 이어 부담 요인이 늘었다며 반발하고 있다.
일부 부담 비용이 가중될 것에 대한 대응책으로 본사는 '발주지원금'을 내놨다. 점포 매입액의 5%를 페이백 형식으로 되돌려주는 게 골자로, 내년 하반기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이는 이마트24가 최근 상생 차원에서 도입한 '상품공급 페이백(발주금액의 1%)'과도 유사하다. 다만 이마트24와는 달리 GS25는 냉장ㆍ냉동 식품에 한 해 이 제도를 적용한다. 이와 함께 과자 등 상온식품과 비식품의 반품 한도를 월 5만5000원에서 8만원으로 높였다. 본사 측은 최근 이 같은 내용을 각 경영점주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그간 GS25는 유통기한이 지났거나 판매가 부진한 냉장ㆍ냉동 식품을 점주가 반품하면 해당 금액을 본사가 점주에게 환불해줬다. 운영과 마케팅에 대한 부담을 본사가 나눠갖고, 경영주의 적극적인 발주를 유도해 매출 규모를 최대화 하기 위한 전략이었다. 점주 입장에서는 기간별 지원금액 상한선을 정하거나 특정 제품에 일정 비율의 금액으로만 폐기비용을 지원하는 경쟁사 대비 큰 이점으로 꼽혔다.
때문에 점포 현장에서는 이번 결정에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증가한 운영 비용도 부담인데, 본사가 반품 지원안을 변경하면서 경영환경이 악화됐다는 주장이다.
업계에서는 이번 제도 변경과 관련, 신선식품 분야에서 가장 앞서나간다는 평을 받고 있는 GS25가 최근 운영 비용에 부담을 느꼈기 때문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도시락을 비롯한 식품군 매출 비중이 급격히 늘면서 이에 따른 반품 비용도 증가하고 있다는 것.
GS리테일 역시 이번 결정은 일부 점포에서 판매량 대비 과다하게 발주를 해 폐기비용이 증가하는 등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체질개선' 작업이라고 설명했다. GS리테일 관계자는 "일부 매장에서 지나치게 발주를 하고 그만큼 폐기가 발생하는 문제가 있어왔다"면서 "일부 과다 사용점의 낭비 요소를 제거하는 동시에, 발주지원금을 통해 정상 점포의 수익에는 도움을 주자는 취지"라고 강조했다. 이어 "효율적으로 판매예측과 관리를 하는 점포와 점주는 오히려 이익이 증가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현정 기자 alpha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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