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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 DNA-온라인몰 CEO]세련된 디자인으로 글로벌 명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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곽창훈 앨리스마샤 대표
-세계박람회서 주목…수출 확대
-온오프 매장 100여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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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연말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일본의 쇼핑몰 '시부야109'. 이곳에선 한국 인기 브랜드가 모인 기획전이 한창이다. 최근 일본에 일고 있는 한국 패션 붐을 입증하듯 시부야 109가 최초로 한국 브랜드전을 연 것. 이번 행사에 함께한 가방 브랜드 '앨리스마샤'는 세련된 디자인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일본 여성 소비자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았다.

곽창훈 앨리스마샤 대표(35·사진)는 "올해 세계에 앨리스마샤의 이름을 알릴 기회가 많았다"며 감개무량함을 감추지 못했다. 이 브랜드는 지난 4월 아시아패션잡화 전시회 홍콩패션액세스에서 디자인상을 받은 데 이어 미국, 일본, 대만 등 세계 박람회에서 주목을 받아 수출 판로를 확대했다. 또 올 연말까지 일본의 대표적인 쇼핑몰 시부야109에서 팝업스토어를 진행하며 일본 소비자들과 만난다.
곽 대표는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아무도 자신의 성공을 예상하지 못했을 것이라 말했다. 20대 때 이미 한 차례의 사업 실패를 겪었기 때문이다. 군 제대 후 동대문에서 일을 시작한 그는 한때 큰돈을 벌기도 했지만 이를 감당하지 못했다. 기쁨에 도취해 흥청망청하는 사이 돈은 금세 바닥났고 결국 거리로 내몰렸다. 곽 대표는 "마지막이라 생각하고 카드 대출을 받아 가방 사업을 시작했다"며 "방 구할 돈도 마땅찮아 지하철에서 씻고 자며 일에만 매달렸다"고 회상했다.

그러던 중 상품 하나가 대박 났다. 옷 만드는 도트무늬 원단으로 가방을 만들자 불티나게 팔렸다. 자금에 여유가 생기자 장기적 전략도 세울 수 있었다. 브랜드화하면 지속적인 비즈니스가 가능하리라 판단, 온라인 쇼핑몰을 열어 브랜딩에 박차를 가했다.

온라인 사이트가 카탈로그 역할을 한 덕에 유통망을 확대했다. 처음에는 손을 내젓던 소셜커머스도 세련된 비주얼과 다양한 라인업, 그리고 안정적인 생산력과 가격 체계를 보고 입점을 결정했다. 매출은 기대 이상이었다.
소셜커머스에서 매출을 일으키자 다음은 순조로웠다. 에이랜드, 원더플레이스 등 편집숍은 물론 백화점에서도 입점 제안을 해왔다. 중국의 보스덩 등 굵직한 해외 기업들도 업무 제휴를 원했다. 이제 앨리스마샤는 온오프라인 매장 100여 곳을 비롯해 중국, 대만, 일본, 홍콩 등의 국가에서 판매되고 있다.

곽 대표는 향후 수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를 통해 영문몰과 중문몰을 구축했다. 새로 마련한 쇼룸에는 해외 소비자는 물론 바이어들이 찾아와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올 초에는 인재를 영입해 수출전담팀을 꾸렸다.

곽 대표는 "앞으로 더욱 다양한 상품으로 보다 많은 고객들을 만족시키고 싶다"며 "새로이 선보인 블랙 라인 외에 서브 브랜드 론칭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와디즈와 크라우드 펀딩을 진행하는 등 다른 업체나 브랜드와의 컬래버레이션 기회도 열어둬 다채로운 면모를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고 힘 줘 말했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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