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인도서 영그는 MK부자 年1000만대 생산꿈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기아차 인도공장 연내 착공, 2019년 완공
생산능력 연 30만대, 60만대까지 확대 계획
현대기아차, 세계 10개국 35개 공장에서 908만대 생산능력
1000만대 달성해 도요타와 본격 경쟁


인도서 영그는 MK부자 年1000만대 생산꿈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정민 기자] 이형근 기아자동차 부회장이 인도 공장 착공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출장길에 올랐다. 기아차 인도 공장은 해외 5번째 생산기지다. 2019년 완공되면 연간 최대 60만대 생산능력을 갖추게 된다. 이렇게 되면 현대기아차 총 생산능력은 968만대로 확대된다. 1000만대를 바라보는 정몽구, 정의선 부자의 꿈도 한걸음 가까워지는 것이다.
22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기아차는 올해 안으로 인도 공장 착공에 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삼고 최종 점검 중이다. 정의선 부회장의 특명을 받은 이형근 기아차 부회장이 20일 현지로 떠나 인도 관계자를 만나며 상황을 면밀히 살펴보고 있다.

기아차는 11억달러(1조2000억원)를 투자해 2019년 하반기 공사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인도 공장에선 현지 전략형 소형 승용차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등을 생산할 예정이다.

시장 상황에 따라 30만대 규모의 생산능력은 최대 60만대까지 확대될 방침이다. 생산량의 80%는 현지에서 소화되고 나머지 20%는 해외 수출로 쓰인다. 앞선 1996년 현지에 진출한 현대차 첸나이 공장이 쌓은 노하우를 공유하겠다는 게 기아차 복안이다.
기아 의 인도 공장 설립으로 현대기아차의 인도 공장 연간 생산규모는 100만대에 육박하게 된다. 기아차 관계자는 "지난 20여년간 현대차가 축적해온 시장 경험과 노하우뿐만 아니라 부품 공급망, 물류 시스템 등도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빅마켓인 미국과 중국에서 고전한 현대기아차는 인도 시장이 새 돌파구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빠르게 성장하는 현지 시장에서 새로운 동력을 찾는다는 전략이다.

인도는 지난해 기준 자동차 생산 417만대, 판매 337만대로 세계 5위의 자동차 신흥 대국으로 떠올랐다. 인도 자동차 시장은 지난해 전년 대비 7% 이상 성장하며 중국, 미국, 일본 등 주요국들 중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인 중국에 버금가는 13억 인구를 갖췄음에도 자동차 보급률은 1000명당 32대에 불과해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는 평가다. 인도는 2020년에 내수가 483만대 이상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중국, 미국에 이은 세계 3위 수준이다.

인도 공략 선봉에는 정몽구 회장이 섰다. 정 회장은 2015년 한국을 찾은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만나 "인도의 자동차 수출 1위 기업으로서 수출 증대에 기여하겠다"며 투자 확대의 뜻을 전했다. 모디 총리는 "인도와 자동차 협력관계를 통해 세계 3위권 글로벌 자동차 회사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왼쪽)이 2015년 5월19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를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정회장과 모디 총리는 이날 한-인도간 자동차산업 협력 및 발전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왼쪽)이 2015년 5월19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를 만나 악수를 하고 있다. 정회장과 모디 총리는 이날 한-인도간 자동차산업 협력 및 발전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원본보기 아이콘

부친의 뜻을 정 부회장이 구체화하고 있다. 지난 7월 정 부회장은 인도를 찾아 정부 관계자를 만나며 기아차 공장 건설에 대해 협조를 구했다. 덕분에 기아차는 인도 정부로부터 하루 200만ℓ 공업용수와 70MW발전소를 지원 받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기아차의 현재 글로벌 연간 생산능력은 세계 10개국 35개 공장에서 908만대 규모다. 인도 공장이 완공되면 생산능력은 1000만대를 바라보게 된다. 1000만대를 넘은 도요타와 이제 제대로 경쟁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기아차 관계자는 "차세대 자동차 성장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는 인도 시장에서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통해 미래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정민 기자 ljm1011@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