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명동...문화추억 담긴 관광상품 새 길 연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중구 '명동 근현대문화 콘텐츠 확산 프로젝트' 추진, 과거 명동 예술 핫 플레이스 40곳 발굴, 7곳은 연내 증강현실 구현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 냉랭했던 한중 관계에 온기가 돌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3월 이후 발길을 끊었던 중국인 단체관광객에 대한 기대감 역시 높아지고 있다.

이 가운데 중국인관광객이 제일 선호하는 명동이 있는 중구(구청장 최창식)도 새로운 관광콘텐츠 개발에 분주하다. 명동은 서울을 방문하는 외국인관광객 10명 중 8명이 찾는 곳이다.
중구는 올해 하반기부터 '명동 근현대문화 콘텐츠 확산 프로젝트' 를 전격 추진하고 있다. 단지 쇼핑명소만이 아닌 우리나라의 예술문화를 꽃피운 중심지로서 명동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콘텐츠 개발이 골자다.

현 명동예술극장인 명치좌

현 명동예술극장인 명치좌

원본보기 아이콘
이를 앞세워 명동을 찾는 외국인관광객들에게 명동의 숨은 매력을 알리고 뜸했던 내국인들의 발길도 다시 돌리겠다는 심산이다.

명동은 조선시대 주류에서 소외된 양반이 많이 살았다는 '명례방'에서 출발한다. 조선말 열강들이 침투할 때는 일본인들이 주로 터를 잡았다.
이후 일제 강점기를 거쳐 해방 이후까지 금융·상업시설, 문화시설 등이 밀집하면서 소비문화의 아이콘으로 자리를 굳혔다. 70년대 국립극장, 방송사, 금융사가 다른 곳으로 이전할 때까지 최고 전성기를 누렸다.

그러다보니 명동은 다양한 분야의 예술인들과 유행을 좇는 젊은이들로 들끓었다.

중구는 이러한 명동의 과거 스토리에 착안해 1920~70년대 예술, 패션, 문학 등의 본거지였던 핫 플레이스 40개 지점을 발굴했다. 다방 20곳, 극장 7곳, 주점 4곳, 통기타 살롱 3곳, 패션·미용 관련 4곳, 서점 1곳, 공원 1곳이다.

이 중 첫 단계로 7개 지점은 연내 증강현실(AR) 콘텐츠로 제작해 현장에서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7개 지점은 ▲명동 최초 양장점으로 앙드레 김 등을 길러낸 1세대 패션 디자이너 최경자가 운영한 '국제양장사' ▲청년 실업가 김동근이 예술인들을 후원하기 위해 개관했던 '동방살롱' ▲명동의 자부심으로 통했다던 '문예서림' ▲통기타가수 등용문 '오비스캐빈' ▲명동 내 유일한 공원이었던 '명동아동공원' ▲예전 국립극장 역할을 했던 '명동예술극장' ▲명동 예술인들의 사랑방 '은성주점'이다.

아울러 나머지 33개 지점도 내년부터 현장형 증강현실이나 가상현실(VR) 콘텐츠로 구현해 명동의 새로운 볼거리로 키울 계획이다.

'명동 옛 이야기'와 '은성주점'을 미리 만나고 싶다면 지난 6월 중구가 출시한 '중구관광 AR엽서북'을 서커스AR앱으로 이용하면 된다.

한·영·중·일 4개 국어로 제작된 중구관광 AR엽서북은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에 기반한 관광 콘텐츠로는 서울 자치구 중 최초다.

여기서는 덕수궁, 남산서울타워, 한양도성 등 중구 명소와 더불어 명동과 은성주점을 증강현실로 즐길 수 있다. 1950년대부터 현재까지 변모하는 명동거리를 3D 타임슬립으로 보여준다.

특히 은성주점은 가상현실 앱을 통해 별도로 구현했다. 한 시대 명동을 풍미한 공간에서 당시 정취와 예술인의 고뇌를 실감나게 느낄 수 있다.

보다 상세한 활용법은 유튜브에서 '중구관광 AR엽서북'을 검색하면 된다.

이와 함께 중구는 명동 탐방 프로그램 개발도 병행했다. 명동의 두세기를 주제로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명동의 갖가지 모습을 둘러볼 수 있다.
명동아동공원

명동아동공원

원본보기 아이콘

코스는 서울중앙우체국 앞(한국은행, 신세계백화점)을 출발해 대연각 뒷골목(경성긴자거리), 중국대사관, 한성화교소학교, 은성주점터, 유네스코회관, 명동예술극장, YWCA회관(윤선도집터), 명동대성당까지이며 약 2시간이 걸린다.

한국어는 물론 영어·중국어·일어 해설사 양성까지 마친 상태로 내년 초부터 본격 운영할 예정이다.

최창식 중구청장은“지난 봄 중국의 한한령으로 명동에서 중국인관광객이 썰물처럼 빠지고 이에 타격받아 상가 공실이 늘어나는 상황을 겪었다”면서“이번 프로젝트를 시발점으로 어느 한편에 의존하지 않는 안정된 관광시장 구조를 갖추는데 더욱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