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한국 학생들, 협력·배려 '세계 최상위'… PISA 2015 평가 발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협력적 문제해결능력' OECD국가 2~5위 수준
중상위 비율 87%…하위 비율은 최소 수준
여학생 대체로 남학생보다 뛰어나

PISA2015의 협력적 문제해결력 평가 문제 예시(제공=교육부)

PISA2015의 협력적 문제해결력 평가 문제 예시(제공=교육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한국 학생들이 동료들과 협력하는 능력이 세계 최고 수준인 것으로 조사됐다. 전문가들은 유교문화가 기반인 한국 사회 특성상 남을 배려하고 이해하는 것이 체화됐을 뿐더러 최근 늘어나고 있는 협력식 프로젝트 학습 등이 영향을 끼쳤다고 분석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21일(현지시간) 공개한 2015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PISA)의 협력적 문제해결력 결과에 따르면 한국 학생(만 15세 학생)들은 평균 538점을 얻어 OECD 참여국 중 2~5위, 전체 참여국 중 3~7위로 세계 최상위 수준을 기록했다. 이는 읽기, 수학, 과학 점수를 바탕으로 예측한 기대 점수보다 20점 높은 수준이다. 한국은 읽기 3~8위, 수학 1~4위, 과학 5~8위를 기록했다.
협력적 문제해결력은 컴퓨터상의 가상 팀원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식으로 측정된다. 이 과정에서 팀원들의 지식, 기술, 노력을 끌어내고 이해와 노력을 공유할수록 높은 점수를 받는다. PISA에서 협력적 문제해결력을 혁신 평가영역으로 삼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의 특징① 두터운 중상위권=한국은 중상위권 비율이 두터웠다. 87.1%가 각 평가 영역에서 기초 소양을 갖춘 2수준 이상에 해당했다.
한국 학생들, 협력·배려 '세계 최상위'… PISA 2015 평가 발표 원본보기 아이콘

1수준 이하(하위 수준)인 학생 비율은 12.9%로 OECD 평균인 28.1%보다 크게 낮았으며 51개국 중 3번째로 작았다. 4수준(상위 수준)의 학생 비율은 10.4%로 OECD 평균인 7.9%보다 높았고, 51개국 중 13번째로 큰 값을 나타냈다.

◆한국의 특징② 여학생 강세=그 밖에 여학생들이 남학생보다 협력적 문제해결력 점수가 높았다. 여학생들은 556점을 기록한 반면 남학생들은 이보다 33점 낮은 523점을 기록했다. 이는 한국뿐만 아니라 전체 참여국에서 나타나는 경향이다. 실제로 OECD 회원국 평균 점수에서도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29점 높았다.
한국 학생들, 협력·배려 '세계 최상위'… PISA 2015 평가 발표 원본보기 아이콘

◆한국의 특징③ "나는 배려심이 많은 사람"=한편 협력적 문제해결력 성취도의 원인을 탐색하기 위해 학생 설문을 벌인 결과 한국 학생들은 95%가 '나는 남의 말을 잘 들어주는 사람'이라고 인식했다. 이는 전체 참여국 중 가장 높은 수준으로 OECD국가 평균(87%)보다 8%포인트(P) 높은 수준이다. 또한 "팀워크가 나의 효율성을 높인다"고 생각한 학생들도 OECD 평균보다 14%P 높은 84%로 조사됐다.
한국 학생들, 협력·배려 '세계 최상위'… PISA 2015 평가 발표 원본보기 아이콘

한편 한국은 학교 내 분산 및 학교 간 분산이 각각 61.0%, 16.2%로 모두 OECD 평균인 75.3%, 24.2%보다 작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학생 간, 학교 간 차이가 작고, 학생들의 성취도가 비교적 고르다는 의미다.
이는 대학 조별과제에서 팀원들의 '얌체' 행동으로 피해를 보는 이들이 많은 등 일반적인 한국 학생들의 개인주의 경향과 사뭇 다른 결과다.

구자욱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실장은 "이번 결과는 절대적인 수치가 아니라 어디까지나 타 국가와 비교를 통해 나온 상대적인 수치"라며 "학교 폭력이 갈수록 심해진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한국이 타 국가대비 상대적으로 학교폭력 안전지대인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말했다. 이어 "갈수록 협력식 프로젝트 학습 등의 수업이 늘어나고 유교문화사회에서 배려를 어릴 적부터 배워온 것이 두루 작용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PISA 2015에 참여한 72개국(OECD 회원국 35개국, 비회원국 37개국) 중 52개국(OECD 회원국 32개국, 비회원국 20개국)이 협력적 문제해결력 평가에 참여했다. 단 데이터 검증 과정을 거쳐 51개국에 대한 결과만 발표됐다. 한국은 총 5749명(중학생 548명, 고등학생 5201명)이 참여했다.



이민우 기자 letzw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