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외교부 "SOFA 이행문서, 기밀 아니면 모두 공개"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취임 후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이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함께 지난 7일 경기도 평택 캠프 험프리스 미군기지에서 주한미군 장병들과 오찬을 하고 있다. ymarshal@yna.co.kr(끝)<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취임 후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이 문재인 대통령(오른쪽)과 함께 지난 7일 경기도 평택 캠프 험프리스 미군기지에서 주한미군 장병들과 오찬을 하고 있다. ymarshal@yna.co.kr(끝)<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외교부는 군사기밀이거나 미군 내부 사정에 대한 것이 아니면 주한미군지위협정(SOFA) 이행 합의와 관련한 모든 문서를 공개한다는데 한미 양국이 합의했다고 21일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용산 미군기지에서 열린 제198차 SOFA 합동위원회 회의 결과에 대해 "합동위원회는 SOFA 운영의 투명성 강화를 위해 기존에 확립된 SOFA 절차를 통해 SOFA 이행 합의와 관련해 공개 가능한 정보를 한국 국민들에게 공개할 수 있도록 양측이 가능한 모든 노력을 기울이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우리 측에서 조구래 외교부 북미국장이, 미국 측에서는 토머스 버거슨 주한미군 부사령관이 각각 위원장으로 참석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SOFA에서 합의하는 모든 문서를 군사기밀이거나 미군 내부 사정에 관한 것이 아닌 한 공개하는 방향으로 (한미간에) 공감대를 확인했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합동위원회는 이와 함께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을 인식하고 주한미군 기지의 환경문제에 대해서 건설적인 협의를 지속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또 한미 양국 합동위원장은 부지 공여 및 반환을 수행함에 있어 긴밀한 협의와 공동 환경평가절차의 충실한 이행이 필요하다는 점을 재확인했다.

우리 측은 한국 정부가 주한미군 관련 범죄로 인한 피해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 중임을 미국 측에 설명했다.

한미 양측은 이에 대해 주한미군 관련 범죄를 최소화하기 위한 예방적 노력을 계속해 나가기로 하고, 주한미군과 한국 정부기관과의 협력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외교부는 아울러 양측 합동위원장이 주한미군의 안정적 주둔 환경 유지와 우리 국민의 안전 강화 및 국민 불편 최소화를 추진, 흔들림 없는 한미 동맹과 양국 관계 발전을 위해 앞으로도 긴밀히 협력을 해나가기로 했다고 전했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