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다가 인천에서 백령도행을 오가는 여객선은 각각 하루 3척이 전부여서 이 배를 타고 오가는 소청·대청·백령도 주민들은 육지로 나왔다가 일을 보고 귀가하려면 최소 1박 2일은 기본이다. 지난 6월 백령도에서 인천으로 출발하는 오전시간대 여객선이 운항을 하기 전까지는 보통 2박 3일이 소요됐다. 현재로서는 여객선을 대체할 교통수단이 없기 때문에 불편을 감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인천 섬 주민들의 이동권 보장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수십 년 전부터 계속되고 있지만 크게 나아진 게 없다는 볼멘소리도 여전하다.
섬 주민들과 시민단체는 정부와 지자체가 여객선을 대중교통의 범주에 포함시키는 것에 소극적인 데서 그 원인을 찾고 있다. 섬 주민의 발인 여객선의 대체 교통수단이 없으니 여객선이야말로 '해상의 시내버스'라는 발상의 대전환이 필요한데 그렇지 못하다는 지적이다.
현재 인천시가 지원하는 여객선 운임 예산(77억원)에서 연간 9억원만 더 보태면 여객선을 시내버스처럼 탈 수 있다고 분석했다. 내년도 인천시 예산안이 9조원을 넘는 마당에 예산타령은 변명일 뿐 의지의 문제라는 것이다.
서해5도서 출신으로 2002년 인천시의원 시절 '주민여객선 운임 지원 조례'를 발의했던 김필우 서해5도행복추구주민연대 대표는 "헌법에 '대한민국의 영토는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로 한다'고 명시돼 있듯, 대한민국 땅인 섬을 국민이 원하는 때 안전하고 쾌적하게 갈 수 있도록 이동권을 보장해주는 건 당연하다"고 했다.
섬 주민의 이동권 문제는 곧 연안여객선의 준공영제로 이어지면서 문재인 정부 들어 해양수산부나 국회서 관련 정책과 개정안을 다루는 작업들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이와 궤를 같이해 인천시가 여객선 운임 체계를 시내버스 수준으로 시행해 전국 여객선의 대중교통화를 선도해 나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박혜숙 기자 hsp066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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