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코브라가 키운 기대주, 스노보드 알파인 이상호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톱랭커와 훈련으로 기량상승…"평창서 설상 첫 메달 도전"

이상호 [사진=스포츠투데이 제공]

이상호 [사진=스포츠투데이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형민 기자] 한국 스노보드 알파인의 기대주 이상호(22ㆍ한국체대)는 27일까지 노르웨이 릴레함메르에 있는 비트펠 알파인스키장에서 훈련한다. 이번에도 '코브라'가 뭉쳤다. 코브라는 한국(Korea), 프랑스(France), 불가리아(Bulgaria)에서 글자를 골라 만든 말이다. 세 나라의 스노보드 알파인 대표팀은 매 시즌 한 팀으로 움직이며 훈련한다. 한국과 불가리아가 오스트리아에서 처음으로 훈련한 2008년부터 따지면 벌써 9년째. 프랑스는 2010년에 합류했다.

이상헌 스노보드 알파인 대표팀 감독(42)은 "좌우에 있는 깃발을 돌아 내려가는 스노보드 알파인 경기는 코브라와 닮았다. 9년 전 오스트리아 전지훈련 때 불가리아 대표팀과 함께 깃발을 설치하고 스노보드를 탄 것이 계기가 됐다. 프랑스와 불가리아도 유럽 기준으로는 동계 종목이 약한 편이다. 함께 훈련하면서 발전했다"며 "우리 스노보드가 역사는 짧지만 코브라 덕분에 빨리 성장했다"고 했다.
이상호도 라도슬라브 얀코프(27ㆍ불가리아), 실반 뒤푸르(35ㆍ프랑스) 등 세계 톱랭커들과 훈련하면서 실력을 키웠다. 때로는 그들과 기술과 정보 등을 공유했다. 이상호는 이 경험을 잘 살려 지난 2월 19~26일에 일본 삿포로에서 열린 동계아시안게임 남자 평행회전, 평행대회전에서 2관왕을 했다. 3월 4일 터키 카이세리에서 한 월드컵 평행대회전에서는 은메달을 땄다. 종합 순위는 세계 5위였다.

이상호는 오는 29~30일 오스트리아 피트잘에서 열리는 국제스키연맹(FIS) 유로파컵 대회에 출전한다. 올 시즌 첫 대회다. 이 대회에서 첫 단추를 잘 꿰면 평창동계올림픽까지 상승곡선을 그릴 수 있다. 이상헌 감독은 "이상호가 코브라 훈련에서 자신감을 많이 얻었다"며 "올림픽 전까지 열 개 대회에 나간다. 최대한 많은 시상대에 오르길 기대한다"고 했다.

이 감독은 "이상호의 훈련 기록이 불가리아, 프랑스 간판 선수들과 비슷하거나 근소한 우위를 이어가고 있다. 이 흐름을 유지하면 평창에서 메달도 딸 수 있다"고 했다. 이상호도 "우리나라 최초 설상 종목 메달에 도전하겠다. 충분히 가능하다고 믿는다. 모든 것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김형민 기자 khm193@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